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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전동화'로 깐깐한 유럽 잡는다..."이미 기술력 인정받아"

이건한 기자
악셀 마슈캬 현대모비스 부사장이 독일 ‘IAA MOBILITY 2023’ 미디어 발표회에서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기술을 중심으로 한 유럽 모빌리티 시장 공략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모비스]
악셀 마슈캬 현대모비스 부사장이 독일 ‘IAA MOBILITY 2023’ 미디어 발표회에서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기술을 중심으로 한 유럽 모빌리티 시장 공략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현대모비스]

[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현대모비스가 '전동화 승부수'를 유럽공략 전면에 내세웠다.

현대모비스는 4일(현지시각) 독일 뮌헨 'IAA 모빌리티 2023' 프레스데이 발표에서 '모비스 모빌리티 무브(MOBIS MOBILITY MOVE) 2.0'을 주제로 유럽시장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악셀 마슈카 현대모비스 글로벌 영업 담당 부사장은 "전동화 전환이라는 거대한 물결 한 가운데에 있는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모비스의 핵심 솔루션이 주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유럽지역 수주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증가하고 2030년까지 유럽 시장 매출 연평균 30% 이상을 목표로 세웠다"고도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전시회 무대에 전동화 경쟁력 강조를 위해 ▲기아 EV9에 장착된 배터리시스템(BSA) ▲ PE시스템(Power Electric, 동력전달) ▲차세대 전동화 플랫폼 e-CCPM(Electric Complete Chassis Platform Module)을 올렸다. 미디어 발표에선 고성능 전기차에 어울리는 800V 고전압 배터리시스템과 3세대 PE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유럽 공략 솔루션에는 차세대 샤시 기술과 커넥티비티 분야도 가세한다. 현대모비스는 ‘X(Everything)-By Wire’와 ‘5G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 통합제어’ 기술로 유럽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X-By Wire는 차량의 전동화 샤시 기술로 조향, 제동 등 필수적인 기능을 모두 기계식에서 전자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차량 설계와 디자인, 공간 측면의 자유도를 높일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전자식 조향과 전자식 제동, 독립형 후륜 조향 등 핵심적인 By Wire 솔루션을 모두 확보하고 있다.

레벨4 자율주행 핵심 기술인 5G 기반 V2X 통합제어 기술 개발도 착수한 상태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차량과 외부 환경(다른 차량, 지능형교통시스템 등)이 실시간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안전한 모빌리티 환경 구축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앞서 5G 통신 모듈 기술을 확보한 현대모비스는 V2X 기술을 융합한 텔레매틱스 신제품을 조만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유럽을 '기회의 땅'으로 정의했다. 기술 평가에 깐깐한 프리미엄 완성차 고객사가 다수 포진한 유럽 시장에서 수주 확대는 자사의 기술 차별화를 인정받은 결과란 설명이다. 현대모비스의 올해 유럽 지역 수주 목표는 12억9000달러다. 지난해 실적보다 2배 이상 규모로 무난한 달성이 예상된다. 현대모비스는 상반기에도 유럽 메이저 브랜드를 대상으로 ADAS(첨단운전자지원) 카메라 센서 등 전장 제품을 수주한 바 있다.

이 밖에도 현대모비스는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해외 고객사 대상 ‘프라이빗 존’을 마련하고, 차세대 통합 콕핏시스템(M.VICS 4.0), 홀로그램 AR-HUD,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양산 가능 신기술 20종을 소개했다. 폭스바겐과 BMW, 다임러 등 유럽 주요 완성차 고위 임원들이 다녀간 것으로 전해진다.

이건한 기자
sugyo@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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