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장벽 낮춘 네이버 ‘커머스솔루션 마켓’, 소상공인 D2C 지원 역할 ‘톡톡’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 커머스솔루션마켓이 인공지능(AI) 솔루션에 대한 판매자 진입 장벽을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효과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소비자 직접판매(D2C) 전략 수행에도 도움되고 있다.
30일 네이버에 따르면 현재 커머스솔루션마켓에는 하이퍼클로바 같은 초대규모 AI가 적용된 솔루션부터 각종 자동화 작업을 지원하는 61가지 기술 솔루션들이 공개돼 있다.
고객서비스(CS) 업무 효율을 높이는 ‘클로바 라이브챗’이나 우수 리뷰를 상품 페이지에 활용하는 ‘리뷰 노출 AI 매니저’ 등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은 기술 솔루션에 대한 중소상공인(SME)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 중소상공인도 독창적 AI 기술로 내 고객·내 사업 파악
최근엔 소비자조사나 데이터 분석 솔루션들도 추가돼, 판매자들이 보다 세밀한 D2C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 확장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거나 전문 인력을 요하는 영역들에 대해서도 기술 솔루션으로 해당 업무들을 대신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6월 선보인 ‘소비자조사솔루션’은 스마트스토어 이용자 대상으로 고객설문조사를 진행하도록 돕는 툴이다. 고객 타겟팅과 맞춤 응답 수집이 가능해 신상품 개발이나 서비스 품질 개선에 참고할 수 있다.
소비자조사솔루션은 9월 기준 솔루션 출시 이후 구독자 수는 평균 30% 넘게 늘었다. 최신 리뷰와 긍정 리뷰로 상품을 돋보이게 하는 '리뷰 노출 AI 매니저'도 9월 기준 전월 대비 30% 이상 구독자 수가 늘었다.
◆ D-커머스 리포트 "AI기반 상품추천, 판매자 성과 연결"
실제 D-커머스 리포트 2023에 따르면 커머스솔루션마켓을 통한 판매자 기술 지원은 스마트스토어 정량적인 스케일업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이건웅 교수 연구팀이 ‘커머스솔루션마켓의 기술적 지원에 따른 스마트스토어의 성장효과’를 분석한 결과, 클로바MD 상품추천 관련 솔루션들을 구독할 때 일평균 상품 노출수 27%, 클릭수 25%, 기여결제액은 12% 향상됐다.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가 적용된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솔루션은 판매자 대신 마케팅 메시지를 생성하고, 'AI 타게팅' 기능과 'AI로 효과 좋은 문구찾기' 기능 등을 제공하여 마케팅 효율을 향상시켰다.
연구에 따르면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는 스토어는 미사용 스토어 대비 메시지 읽음률 68%, 클릭률이 72% 높았다. AI 타게팅 기능을 이용할 경우에는 이용하지 않는 날 대비 메시지 읽음률 91%, 클릭률은 2배 이상 높았다.
코로나19 이후 가죽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시작한 ‘리나 인버슨’ 조진석 대표는 “좋은 리뷰를 AI가 직접 골라 예쁘게 배너 디자인까지 해주니 리뷰를 통한 구매가 늘고 있다”면서 “스토어 유입∙리뷰∙수요 데이터를 분석해 운영 중인 상품 문제점을 짚어주는 ‘상품진단솔루션’과 함께 사용했을 때 매출 유지와 관리에 큰 역할을 해주는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커머스솔루션과 스마트스토어 연동, D2C 효과↑
커머스솔루션을 적극 활용하여 스마트스토어를 자사몰처럼 운영하며 온라인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판매자 사례도 많아지고 있다. 2018년부터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국산 고춧가루를 판매하고 있는 '좋은 것은 이웃과 함께' 스토어는 월 매출 1억원 이상을 웃돈다.
현재 해당 스토어 직원은 총 3명으로, '클로바MD 솔루션', '리뷰 노출 AI 매니저', '브랜드 커넥트' 등 10여개 솔루션을 구독하며 일손 절감에 톡톡한 효과를 보고 있다.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스무디를 판매하는 '더그린닷츠' 임소연 대표는 육아까지 병행하고 있어 네이버 커머스솔루션 없이는 온라인 사업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정기구독 솔루션으로 스무디 재구매율을 높여 두 달만에 월 매출을 7배 이상 올렸다.
네이버는 커머스솔루션마켓 내 외부 개발사들의 솔루션 입점에 속도를 높여 기술 솔루션 생태계도 동시에 키워갈 계획이다.
커머스솔루션마켓은 기술 스타트업에게도 연구 공간이자 고객 유치를 통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면서 성장 공유 생태계가 견고해지고 있다. 현재 61개 솔루션 중 외부 개발사 솔루션은 38개로 전체의 62%를 차지하고 있다.
정민 네이버 책임리더는 “써드파티 개발사 솔루션도 확대할 예정으로, 판매자들이 AI 리터러시를 더욱 향상시켜 강력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 D2C 사업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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