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국내 플랫폼, ‘만화·웹툰계 넷플릭스’로 만들겠다”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네이버웹툰과 카카오픽코마 같은 해외 진출 성공사례를 확산하고, ‘넷플릭스’와 같은 세계적인 만화·웹툰 플랫폼이 탄생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쓴다.
23일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아트코리아랩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만화·웹툰 산업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작년 11월 콘텐츠 분야 첫 정책발표였던 ‘영상산업 도약 전략’에 이은 두 번째 정책발표다.
정부에 따르면 만화·웹툰 산업 시장 규모는 지난 2022년 2조62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포인트 성장했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에 힘입어 해외 수출 규모도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돌파했다.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만화·웹툰 산업 규모를 4조원, 수출 규모는 2억5000만 달러로 키운다는 목표다. 지난 2022년 기준 만화·웹툰 수출 규모는 1억700만 달러였다.
우선 ‘한국영화 아카데미’, ‘게임인재원’ 등을 벤치마킹해 창작·산업·번역 인력 양성 사업을 각각 추진한다. 향후 각 양성 사업을 통합한 ‘(가칭)만화·웹툰 인재 아카데미’ 설립은 오는 2027년까지 추진한다.
올해는 기획·제작 피디(PD), 2차 사업화를 담당할 전문인력 등 현장이 필요로 하는 산업인력 양성 과정을 신설하고, 업계와 연계한 교육을 실시한다. 내년부터는 슈퍼 지식재산(IP)을 만들어낼 창작 인재를 매년 30여명씩 배출할 소수정예 교육과정을 신설한다.
만화·웹툰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진 데 따라 웹툰에 특화된 번역가를 양성하고 번역 및 감수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는 ‘(가칭) 번역 지원센터’도 오는 2025년 중 추진한다. ‘통역 및 번역 지원’ 관련 예산도 기존 6억원에서 올해 10억원으로 늘린다.
‘칸 영화제’와 같은 만화·웹툰계 대표 축제와 국제 시상식도 개최할 예정이다. 올가을 국내에서 열릴 만화·웹툰계 축제로 독자와 작가, 산업에 종사하는 모두가 함께 즐길 자리를 만드는 동시에 축제 기간 국제적 권위의 작품상과 산업 종사자들에 대한 상을 수여하는 ‘(가칭)국제 만화·웹툰 시상식’도 진행한다.
만화·웹툰 산업의 진흥과 육성을 위해 문체부 중심 지원 조직과 예산도 강화한다. 내년까지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만화웹툰산업팀을 신설하는 등 창작·유통·투자·해외 진출을 지원할 조직을 보강한다.
또한 내년 1분기 중 창작자·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만화진흥위원회’를 구성해 업계 및 창작자들과 소통하는 공식적이고 대표성 있는 채널을 구축할 예정이다.
유인촌 장관은 “만화·웹툰이 K-팝, 드라마, 게임에 이은 우리나라 콘텐츠 산업의 차세대 주력 분야가 될 것”이라며 “이번에 발표한 전략과 추진 과제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문체부가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모두 동원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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