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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풍영 SK C&C 대표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AI서비스 컴퍼니” 선포

권하영 기자
12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디지털 원(Digital ONE) 2024’ 행사에서 SK C&C 윤풍영 대표가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 [ⒸSK C&C]
12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디지털 원(Digital ONE) 2024’ 행사에서 SK C&C 윤풍영 대표가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 [ⒸSK C&C]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윤풍영 SK C&C 대표가 회사의 미래 비전으로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AI서비스 컴퍼니’를 선포했다.

SK C&C(대표 윤풍영)는 12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기업 맞춤형 엔터프라이즈 인공지능(AI)으로 기업의 업무혁신과 비즈니스 가치 창출을 이끄는 새로운 해법들을 제시하는 ‘디지털 원(Digital ONE) 2024’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윤 대표는 기조연설을 통해 “생성형AI 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함께 ‘그린 트랜지션(Green Transition)’의 도래, 지정학적 변화와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변화 속에서 현재의 디지털전환(DX)를 뛰어넘는 ‘엔터프라이즈 AI 혁신 시대’가 왔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게임 체인저가 된 생성형AI를 고객에게 맞춤으로 제공하며 고객의 일반업무와 전문업무 작업을 지능화하고 고객 클라우드 시스템에 생성형 AI를 쉽고 빠르게 결합할 수 있다는 의미의 비전을 발표한 것이다.

SK C&C는 생성형AI, 클라우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디지털팩토리 등 디지털 사업 및 서비스 전반에 AI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엔터프라이즈 AI 혁신 대비책들을 대거 선보였다.

디지털 전문 컨설팅 자회사 ‘애커튼파트너스’는 기업경영과 사업현장에 맞춘 ‘AI 포(for) DX 전략·방향성 수립 및 현장 적용 성과를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맥킨지앤드컴퍼니는 성공적 디지털 혁신의 조건을 발표했고, 네이버클라우드는 생성형 AI를 통한 새로운 엔터프라이즈의 미래를 소개했다.

엔터프라이즈 AI 혁신 시대를 맞이하는 산업계의 새로운 시도로 AXA손해보험, 현대IT&E, SK온 등 산업별 AI DX 대표 사례들도 소개됐다.

특히 SK C&C는 산업 및 고객 맞춤형 AI DX 성공의 핵심으로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 ‘솔루어(Solur)’를 발표해 참석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솔루어는 기업 업무에 맞춰 오픈AI의 ‘챗GPT’와 ‘GPT-4’,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등 다양한 거대언어모델(LLM)과 경량언어모델(sLLM)의 구축 및 활용을 지원한다.

AI 프롬프트, 사내 데이터 저장소, AI 오케스트레이터 등 자체 개발한 데이터 활용 최적화 기술들을 탑재했다. 외부 LLM과 기업 내부의 정보 검색 시스템을 실시간 결합하는 검색증강생성(RAG) 기술로 AI 정확도도 높다는 설명이다.

SK C&C는 엔터프라이즈 AI와 클라우드 조합 해법도 소개했다. 솔루어와 연계해 AI 서비스 전개를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도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기업별 클라우드 환경에 맞춘 고객 기업 특유의 생성형AI 선택과 적용을 지원한다.

회사는 AI DX 전개를 뒷받침하는 클라우드 전환 컨설팅부터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위한 시스템 설계, 구축, 운영까지 ‘엔드 투 엔드(End to End)’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7개 해외 클라우드서비스기업(CSP), 3개 국내 CSP와 협력을 통해 고객에 맞는 최적의 멀티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현한다.

기업의 그린 트랜지션을 지원할 국내 유일의 디지털 ESG 종합 솔루션 ‘코드그린(CodeGreen)’도 처음 선보였다. 기업들은 코드그린을 통해 자신에 맞는 디지털 ESG 경영체계를 더 쉽고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

또한 SK C&C는 지정학적 변화와 고령화로 인해 엔터프라이즈 AI 혁신 요구가 가장 높은 분야로 디지털 팩토리를 꼽았다.

SK C&C는 디지털 팩토리 분야에 대해 자동화를 통해 인력 의존도를 줄이고 원격 관리가 용이한 글로벌 오퍼레이션(운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또한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로봇 하드웨어를 통제하며 생산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진단도 내놓았다.

한편, SK C&C는 ▲AI ▲Cloud ▲디지털 팩토리 ▲디지털 ESG ▲디지털 X 등을 테마로 SK C&C의 사업 및 기술 핵심 역량과 사례를 공유하는 29개 발표 세션과 5개 테마별 체험형 전시부스를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 주요 기업의 CIO·디지털 경영·기획·사업 전문 인력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권하영 기자
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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