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퇴근길] 총선 공약·인물도 없는 게임업계…정부, 고액연봉에도 IT전문가 못찾는다
디지털데일리가 퇴근 즈음해서 읽을 수 있는 [DD퇴근길]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하루동안 발생한 주요 이슈들을 퇴근길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전체 기사는 ‘디지털데일리 기사 하단의 관련뉴스(아웃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등록률 10% 수준”…알뜰폰 스캐너 강행에 현장 혼선 어쩌나
[강소현기자] 당분간 오프라인 판매점에서 알뜰폰 구매가 어려울 것으로 관측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알뜰폰 구매시 신분증 스캐너 도입이 의무화된 가운데 시행 첫날부터 시장에선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일 알뜰폰을 취급하는 오프라인 판매점을 대상으로 신분증 위·변조 확인용 스캐너 도입을 의무화했습니다. 2016년 12월1일 이동통신 유통점에서의 도입을 의무화한 가운데 알뜰폰 사업자로까지 확대한 것이죠. 하지만 시행 당일부터 현장에선 혼선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신분증 스캐너를 사용하려면 판매점이 알뜰폰 판매포털에 직접 지점 정보를 등록한 뒤 전산망 연동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업계를 통해 알려진 판매포털 등록률은 10% 수준에 불과하죠. 즉, 10곳 중 1곳에서만 알뜰폰 구매가 가능한 겁니다. 알뜰폰 사업자들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알뜰폰의 오프라인 판매가 막힌건데, 이 같은 상황이 장기간 방치될 경우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이죠. 알뜰폰을 취급하는 유통채널도 난감한 상황입니다. 알뜰폰은 온라인 개통이 대부분인데 소수에 불과한 알뜰폰 고객은 뒷전이 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죠.
취임 한 달 맞은 강도현 2차관, "현장에 답 있더라"
[채성오기자] "취임하고 한 달간 저는 현장을 굉장히 많이 다녔습니다. 또, 국민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노력했고 기업들의 실질적인 애로사항을을 청취하고 개선 방안을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2일 미디어데이 현장에서 이와 같이 말했습니다. 이날 강도현 차관은 지난 2월 26일 취임 이후 한 달이 지난 현 시점에서 간단한 소회를 밝혔죠.
실제로 강 차관은 취임 후 발 빠른 현장 대응에 나섰습니다. '안전'에 방점을 찍은 강 차관은 취임 첫 행보로 사이버 침해 대응 센터를 점검하며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했죠. 이후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과 관련해 단말기·통신요금을 살피는가 하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혁신 전략을 요청하는 등 과기정통부 산하 기관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강 차관은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협회, AI(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현장 관계자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고 보안 분야 공급망 이슈 등을 살피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죠. 향후 강 차관은 AI, 소프트웨어·보안 분야 인증절차, 통신 경쟁활성화 및 요금 인하 등을 중점적으로 살핀다는 계획입니다.
공약도 인물도 없네…게임 실종된 국회
[문대찬기자] 총선을 약 일주일 앞둔 상황에서 게임업계의 눈도 국회를 향해있습니다. 지난해 전반의 성장이 주춤한 게임업계는 국회 내 ‘게임 돌보미’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인데요. 게임 관련 공약도, 친(親) 게임 인사도 보이지 않아 속만 타고 있습니다. 국회 여야는 앞다퉈 총선 공약으로 K-콘텐츠 육성 방안을 발표하고 있지만, 국내 콘텐츠 산업 중 수출 규모 1위를 차지하는 게임은 주요 공약에서 쏙 빠졌죠.
후보 의원들 목소리를 살펴보면 게임 관련 공약이 전혀 없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렇다 할 진흥책이 보이지 않는 것이 업계 실망감을 키우는 대목이죠. 산업 생태계에 점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불법 프로그램(핵) 이용자 처벌 규정을 마련하겠단 공약 외엔, 대부분이 정부 기조와 동일하게 이용자 권익 보호에만 초점이 맞춰진 실정입니다.
여야가 경쟁적으로 내놓는 이스포츠 관련 공약 방향성도 핵심 과제는 외면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공약 상당수가 선심성이 짙은 경기장 건립 등에 비중이 쏠려 있고, 정작 게임단 수익성 약화와 같은 산업 전반의 묵은 과제에 대한 고민은 부족하다는 겁니다.
LG전자, 3년만에 야간무인매장 문 닫는다…왜?
[옥송이 기자] LG전자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때 도입한 야간무인매장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AI 가전이 새롭게 부상하는 상황에서 직접 응대로 체험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는 설명입니다.
LG전자는 1일 LG전자 홈페이지를 통해 야간무인매장 서비스를 오는 30일 종료한다고 공지했습니다. 5월 1일부터는 야간무인매장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LG전자 야간무인매장은 코로나19 당시 도입한 비대면 서비스입니다. 가전양판점인 LG베스트샵의 일부 점포를 밤 시간대에 한해 점원이 없는 무인 매장으로 운영하는 형태인데요. 지난 2021년 전국 9개 매장으로 시작해 최대 28개로 늘어났습니다.
현재는 16개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고객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됐기 때문인데요. 코로나19가 수그러들면서 많은 기업들이 비대면 기조를 무효화한 것과 달리, LG전자는 해당 매장을 지속 운영해 왔으나 결국 문을 닫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최근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춘 제품이 많아지면서 실제 설명을 듣고 동작해보는 고객이 늘었다. 이에 따라 판매 매니저들이 근무하는 시간대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익성 빨간불 '에코프로'…송호준 '3대 전략'으로 돌파
[배태용 기자] 광물 가격 하락 등 영향으로 에코프로의 수익성에 빨간불이 커졌습니다. 올해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장 송호준 대표는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경신했음에도 영업이익은 오히려 뒷걸음질 쳤습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에코프로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7조2602억원을 기록, 창사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2981억원을 기록, 전년(6132억원) 대비 51.4% 하락했습니다.
에코프로의 수익성 악화는 광물 가격 하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에코프로의 양극재 주요 고객사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등 삼원계 배터리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삼성SDI, SK온 등과 같은 기업들인데, 지난해 중순부터 광물 가격 하락이 격화하면서 이들 기업에 제값을 받고 양극재를 공급하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문제는 올해도 이러한 흐름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우세하다는 것입니다. 이대로라면 올해도 에코프로의 실적 악화가 유력한 만큼, 송호준 대표는 대대적인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핵심 광물 자급도 확대를 비롯해 생산 효율성 강화, 조직 문화 혁신 제고 등 세 가지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가겠다는 구상을 짰습니다.
먼저 광물 자급도를 위해선 약 1100만 달러(약 148억원)를 투자해 중국 GEM이 인도네시아에서 운영 중인 니켈 제련소 '그린 에코 니켈' 지분 9%를 취득했습니다.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선 자사 '클로즈드 루프 시스템'을 고도화 시킵니다. 이는 환경 사업을 담당하는 에코프로에이치엔의 친환경 기술력을 접목해 환경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원가를 대폭 절감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친환경적 양극 소재 생산 시스템입니다.
끝으로 조직 문화 혁신을 추진합니다. 현재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밑바탕은 기업문화에 달려있다는 발상인데요. 최근엔 '원가 절감 30%'를 주요 핵심성과지표(KPI)로 세우고 원가 혁신 테스크포스(TF)를 구성했습니다.
고액연봉에도 외면?…정부, 행정망 책임질 IT전문가 결국 못찾았다
[권하영기자] 지난해 11월 대규모 행정망 장애를 일으킨 정부가 재발방지 후속대책 일환으로 정보기술(IT) 전문가를 채용하겠다고 나섰지만, 연봉 상한 폐지라는 이례적 조건에도 결국 인재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2월6일 서류접수를 시작으로 구조진단 분야 전문임기제 공무원 경력채용을 실시했지만, 당초 모집한 인원 수를 채용하는 데 실패한 것인데요.
국정자원은 구조진단 분야에서 총괄직인 ‘가’급 3명과 그 외 ‘나’급 3명을 각각 채용하려 했지만, 최종합격자는 ‘나’급 2명에 그쳤고, 연봉 상한까지 없앴던 ‘가’급에선 최종합격자가 아예 없었습니다. 다수 지원자들 가운데 최종합격이 인정되는 수준의 인재가 없었던 모양입니다.
일각에선 예견된 상황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연봉 상한이 없다곤 하지만, 공무직 특유의 경직성 그리고 업무의 책임과 권한 대비 처우 등을 고려했을 때 민간 이상의 직업 경쟁력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국정자원은 모집인원에 미달한 이번 채용에 대해 조만간 재공고를 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차세대 인재 키우면, 보안업계로 오긴 하나요?" 업계 울상
[김보민기자] 지금까지 국내 보안업계가 걸어온 해외 진출 역사를 훑어보면 '결국 뚫어내지 못했다'는 한 줄 평가가 나옵니다. 핵심 이유로는 부족한 전문 인재가 꼽히는데요. 해외 현지를 뛰어다니며 파트너사와 고객사를 확보하더라도, 글로벌 경쟁사에 견줄 만한 인재를 끌어모으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현지 지사를 설립하더라도 대표나 임원진이 직접 발로 뛰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업계에서는 시장 규모를 키워 우수 인재가 알아서 보안 기업으로 유입되는 생태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정부 국정 과제인 '사이버 보안 인재 10만명 양성'에 회의적인 시각이 제기되는 이유입니다. 차세대 인재를 키워놨더라도 시장 성장이 선행되지 않으면 다른 정보기술(IT) 기업만 배부르게 하는 역효과를 낳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결국 해외 진출과 인재 확보를 위해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관건, 민관이 머리를 맞대 뾰족한 수를 찾을 시기가 왔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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