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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랭크코퍼레이션, 지난해 영업익 14억원…적자 3년 만에 흑전 성공

왕진화 기자
[ⓒ블랭크코퍼레이션]
[ⓒ블랭크코퍼레이션]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브랜드 커머스 기업 블랭크코퍼레이션이 사업구조 효율화에 성공하면서 적자로 전환한 지 3년 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8일 블랭크코퍼레이션은 지난해 연결 기준으로 매출은 833억원, 영업이익은 14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블랭크코퍼레이션은 2018년 설립 이후 3년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지만 경쟁 심화와 광고비 증가로 2021년 116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에 블랭크는 턴어라운드를 위한 비용 효율화 및 사업 재정비와 함께 멀티 레이블 체제로의 시스템 전환을 진행해왔다. 멀티 레이블 체제란 다양한 색깔의 브랜드를 육성해 자회사로 독립시키는 구조로, 이 과정에서 성장시키기 어렵다고 판단한 브랜드는 매각을 진행했다.

100억원대 매출규모인 ‘아르르’를 비롯해 엘바테게브, 패리티 등 총 5개의 브랜드를 매각한 여파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감소했다. 다만 매출원가는 전년대비 19%, 변동비는 31% 감소해 매출액 감소폭 대비 비용 감소폭을 키우며 사업구조 효율화에 성공했다.

특히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멀티레이블 체제인 패션자회사와 IP자회사의 실적이 두드러졌다. 패션자회사의 경우 설립 3년 만에 매출 110억원과 영업이익 26억원을 기록했다. IP커머스를 담당하는 영차컴퍼니는 2023년 론칭한 IP 전문 브랜드 노빅딜(NBD, NoBigDeal)의 매출이 단기간 4배 성장함에 따라 인수 2년 만에 흑자 전환했다.

글로벌 자회사 경우 현지에 특화된 전략을 기반으로 진출 이후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으며 대만 법인은 주요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오프라인 14개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 대만, 홍콩, 싱가폴 자회사의 매출합계 및 영업이익은 각각 280억원, 39억원으로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다.

블랭크는 올해 뷰티를 중심으로 글로벌 확장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2023년도에 신스루, 콜레트를 비롯한 뷰티 브랜드를 출시했다. 또한 뷰티 전문가로 이뤄진 자회사 엔비엘케이를 설립, 럭셔리 에이징케어 브랜드 지샌달을 성공적으로 론칭했다. 올해는 이들 브랜드의 본격적인 성장을 부스팅한다는 계획이다.

IP커머스 또한 확장한다. 디즈니, 유니버셜코리아, 롯데, 쿠키런 등 국내외 유수의 IP홀더들과 협업을 진행한 IP 전문가 그룹 영차컴퍼니를 통해 글로벌 대형 IP홀더들과 신규 비즈니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남대광 블랭크코퍼레이션 대표는 “지난해는 수익성 최적화를 위한 사업 효율화와 동시에 성장 동력을 위한 신규 사업 및 멀티 레이블 체제의 실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한 해였다”며 “올해는 뷰티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멀티 브랜드들을 글로벌 중심으로 확장하는 한편 고부가가치 산업인 IP커머스로 성장과 이익을 모두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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