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Y한영 “올해 1분기 글로벌 IPO 순항…韓 상장 건수는 13% 줄어”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2024년 1분기 글로벌 기업공개(IPO) 시장을 집계한 결과, 지난해 주춤했던 글로벌 IPO 시장은 비교적 순조롭게 2024년을 시작했다. 또한 지난 5년간 미주·유럽·인도가 부상하고 중국이 주춤하면서, 글로벌 IPO 시장에 점유율 변화가 두드러졌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법인 EY한영(대표 박용근)이 발간한 ‘2024년 1분기 EY 글로벌 IPO 트렌드 리포트(EY Global IPO Trends Q1 2024)’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IPO 시장은 287건의 IPO가 성사됐고 총 237억달러(약 32조7700억원)를 조달했다. IPO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지만, 조달 금액은 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미주와 유럽이 글로벌 IPO 시장을 주도하며 글로벌 전체 조달 금액이 증가했지만,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지난해에 이어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미주 지역에서 52개 기업이 상장을 통해 84억달러(약 11조6000억원)를 조달하며 전년 동기 대비 건수는 21%, 조달 금액은 178% 급증했다. 특히 미국은 2022년에 20년 만의 최저 조달 금액을 기록한 후 작년에 크게 반등해 올해 1분기 회복세에 들어섰다.
또한 유럽·중동·인도·아프리카(EMEIA) 지역은 전년동기 대비 40% 늘어난 116건의 IPO가 이뤄졌고, 58% 증가한 95억달러(약 13조1300억원)를 조달했다. 특히 유럽과 인도는 평균 조달 금액이 증가해 지난 분기부터 조달 금액 기준 글로벌 IPO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인도는 건수 기준으로도 2019년 시장점유율 6%에서 올해 1분기에는 27%로 급증해 세계 1위 IPO 시장으로 급부상했다.
반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IPO가 119건 성사돼 58억달러(약 8조200억원)를 조달했지만, 전년동기 대비 건수 및 금액이 각각 34% 및 56% 급감했다. 유일하게 일본만 IPO 건수가 소폭 증가했으며, 중국과 홍콩에서 급격한 감소세를 보였다. 최근 몇 년간 중국과 홍콩 시장에서 IPO가 지속적으로 감소했는데, 특히 홍콩은 1분기 IPO 10건 중 10억달러 이상은 단 2건에 불과해 2010년 이후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EY는 중국과 홍콩의 IPO 시장이 낮은 유동성, 자본 유출 증가, 중국의 IPO 일시 중단, 홍콩의 고금리 기조 등 어려운 시장 상황으로 둔화됐다고 분석했다.
한국은 2024년 1분기에 14개 기업이 상장했고 3억4280만달러(약 4739억원)를 조달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건수는 13%, 금액은 16% 감소한 수치다. 5000만 달러 이상을 조달한 IPO는 단 1건이었다. 한국은 조달 금액 기준으로 글로벌과 아시아태평양 지역 IPO 상위 10위에 들지 못했으나, 거래소 건수 기준으로는 글로벌 5위를 차지했다.
대부분 주요 시장에서 IPO 이후 주가가 공모가를 상회했다. 이는 벨류에이션과 프라이싱이 개선됐고, 발행사와 투자자 간 신뢰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일본, 유럽, 중동 시장에서 IPO 이후 주가가 전년 동기 대비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미국, 아세안(ASEAN), 인도는 전년 동기와 비슷한 추이를 보였다.
올해 글로벌 IPO 시장에는 사모펀드(PE)의 영향력이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1분기 10개 기업이 PE 펀딩을 받아 상장했고, 이 중 5개 기업은 글로벌 IPO 상위 10위에 포함돼 IPO 시장에서 PE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박정익 EY한영 감사부문 마켓 본부장은 “최근 변화하는 금리환경 속에서 검증된 수익성을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들의 선호도 변화로 IPO 후보 기업들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AI 열풍으로 인해 복잡한 역학 관계가 형성되고 있다”며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서 IPO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은 사전에 유연성을 갖추고 적절한 전략과 시기를 판단해 IPO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1분기 글로벌 IPO 시장은 IPO 활동의 증가로 활기를 띠고 있지만, 올해 주요 국가에서 치러질 선거가 불확실성을 증폭시킬 수 있다”며 “IPO 준비 기업들은 선거 결과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특정 정책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려해 IPO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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