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전자책 밖으로 꺼낸 ‘동잠 문방구’…밀리의서재 첫 자체 IP 팝업 가보니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서재가 자체 지식재산(IP)을 활용한 첫 번째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누구나 자유롭게 글을 집필하고 공개할 수 있는 밀리의서재의 창작 플랫폼 ‘밀리로드’를 통해 처음 탄생한 종이책 ‘분실물이돌아왔습니다’가 그 주인공이다.
책에 등장하는 장소와 물건을 연상케 하는 체험 공간으로 꾸며진 이번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밀리의서재는 오리지널 IP를 활용한 신사업을 이어가며 전자책-종이책-팝업스토어의 콘텐츠 파이프라인과 브랜드 로열티를 강화할 계획이다.
26일 서울 영등포구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에 마련된 분실물이돌아왔습니다 팝업스토어를 찾았다. 소설 분실물이돌아왔습니다는 청소년 문학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김혜정 작가가 성인 독자들을 대상으로 집필한 첫 번째 작품이다.
스물일곱 살 주인공 ‘혜원’이 과거에 잃어버린 물건들을 찾아가는 여정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성장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이 작품은 지난해 11월부터 밀리로드에서 연재를 시작한 뒤 9주 연속 1위를 기록하며 지난 1월 전자책, 2월엔 종이책으로 정식 출간됐다.
전자책 출간 이후 한 달 만에 내 서재 담은 수 약 2만개를 기록하며 밀리의서재 종합 베스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 작품은 출간 전 영상화와 해외 판권 문의도 잇따랐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책 속에 등장하는 장소로 꾸며 독자들로 하여금 책을 읽으며 상상했던 장면으로 여행을 떠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야기 속 장소와 시간의 흐름이 이어지도록 공간을 구성해 동선을 따라 이동하며 분실물이돌아왔습니다의 전반적인 내용을 훑을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먼저, 입구에 들어서면 책 표지 일러스트를 파노라마 배너 형태로 재구성한 공간과 마주한다. 여기서 책 속 메시지를 다양한 모양의 말풍선과 함께 전시한 종이책과 문장 책갈피를 만나볼 수 있다.
주인공이 분실물을 찾기 위해 방문하는 ‘동잠 문방구’ 아크릴 스탠드와 캡슐 뽑기를 연상하게 하는 체험존에서 ‘위로의 문장’을 작성해 볼 수 있다. 밀리의서재 팝업스토어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한정판 굿즈도 있다. 밀리의서재는 문구 브랜드 ‘모트모트’와 콜라보를 통해 주인공 혜원의 분실물인 다이어리, 가방, 필통을 굿즈로 제작했다.
그 외 책 속 문장이 새겨진 여러 겹의 천으로 만든 태슬 형태 키링과 책 속 일러스트로 구성된 스티커팩을 준비했다. 밀리의서재 회원 카드를 인증하거나, 팝업스토어 굿즈를 구매하면 꽝 없는 스크래치 복권도 증정한다.
김태형 밀리의서재 출간사업본부장은 “밀리의서재가 발굴한 IP를 다양한 방식으로 선보이며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하는 동시에 브랜드 로열티를 강화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본격 확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분실물이돌아왔습니다 팝업스토어는 이날부터 오는 5월19일까지 더현대 서울 6층 언커먼스토어에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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