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사이언스, 'AI 디지털교양서 SaaS 개발·수행기업' 선정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동아사이언스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 - 공공부문 이용 SaaS 개발·검증(교육 SaaS 트랙)'에서 인공지능(AI) 디지털교양서 개발 및 수행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동아사이언스가 지난 30여 년간 제작한 6만여개의 디지털 과학 콘텐츠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적용한 AI 디지털과학교양서를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 동아사이언스는 과학동아, 수학동아, 어린이과학동아 등 최근 5년치 과학기사 데이터에 교과주제 및 진로 연계 레이블링을 통해 과학지식 플랫폼인 'd라이브러리'를 오픈했다. 앞서 지난 1월에는 네이버 AI 얼라이언스 파트너인 클라비와 '과학동아 AI' 서비스 구축을 위한 계약도 체결했다.
장경애 동아사이언스 대표는 "AI 디지털교양서 SaaS 수행기업으로 선정되면서 매월 생성되는 과학기사들의 디지털 전환 확대, 레이블링 자동화, AI 기술을 연계한 '자기주도형 융합 탐구 AI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며 "AI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교육을 강화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아사이언스는 이번 협약으로 초중등 학습자의 수준 및 활용 목적에 맞춘 과학 지식 검색을 지원하고 AI 챗봇 서비스를 제공, 학습자의 과학 교양 습득 및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전과학고등학교, 홍익대 수학교육과, 환경재단 등의 교육기관 및 비영리재단으로부터 수요확약서를 획득하기도 했다.
[인터뷰] 돈 되는 렌탈 데이터?...신상용 프리핀스 대표 “렌탈 창업부터 금융 솔루션까지 함께할 플랫폼”
2024-11-23 12:05:50행안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제도개선 착수…“공공SW 전반 변화해야”
2024-11-23 09:39:29주파수 재할당대가, 정부가 부르는게 값? “산정방식 검토 필요”
2024-11-22 18:2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