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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수수료 2.8%’ 신규 가맹 택시 공식 첫발

이나연 기자

-작년 택시 업계와 진행한 상생합의안 이행 차원

-지역별 가맹본부 분권화 통한 택시시장 자체 경쟁력 강화

-신규 가맹과 기존 ‘카카오T 블루’ 중 선택 가능

[ⓒ 카카오모빌리티]
[ⓒ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가맹택시 사업 만 5년 차에 접어든 카카오모빌리티가 사업구조를 재검토해 지역별 사업자들 전문성을 중심으로 한 시장 참여형 가맹택시 모델을 새롭게 선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수수료 2.8% 신규 가맹택시 상품’ 운영을 위한 신청 접수 등 본격적인 절차에 착수한다고 5일 밝혔다.

개인택시 또는 법인운수사들은 택시 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수수료와 초기 가입비용을 낮춘 ‘실속형 신규 가맹택시’와 기존 ‘카카오T 블루’ 중 원하는 가맹 상품을 선택해 운영할 수 있게 된다. 매칭 알고리즘은 카카오T 블루와 수수료 2.8% 신규 상품 모두 같은 배차 시스템으로 적용된다.

새로운 실속형 가맹택시 상품은 지난해 12월 택시 업계와 진행한 상생합의안의 빠르고 성실한 이행을 위해 기존 가맹 본부인 KM솔루션과 DGT를 통해 시범적으로 선제 시행한다. 이후 지역별로 자체 경쟁력을 보유한 가맹 본부 사업자들과 함께 지역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택시 서비스가 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그간 표준화된 서비스 운영 노하우 적용을 위해 중앙 관리 방식으로 운영된 가맹 본부를 지역별로 분권화한다. 가맹 본부에는 지역 내 택시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가맹 사업 운영 경험과 전문성이 있는 사업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각 지역에서 선정된 사업자는 가맹 본부 운영을 통해 오프라인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고, 카카오모빌리티는 플랫폼을 다양한 가맹본부에 개방한다. 이를 통해 정보기술(IT) 개발과 지원에 집중해 개선된 서비스로 사업 저변을 확대한다는 포부다.

각 가맹 본부 선정은 ▲택시 사업자들과의 상생 역량 ▲가맹 사업 운영 전문성 ▲서비스 품질 관리 체계 보유 등 기준을 전국 동일하게 적용한다.

세부 사항은 추후 가맹 사업 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및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준수 및 구체화해 공개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어떠한 이해관계에도 얽매이지 않고 모든 사업자에게 동등한 기준을 적용해 투명하게 심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20년 카카오T 블루 가맹택시 서비스를 정식 출시하고, IT 기술 기반 플랫폼 역량에 KM솔루션 등 가맹본부 중심 중앙 관리 방식을 접목해 운영해 왔다. 자동 배차를 통한 승차 거부 없는 택시 시스템을 구축했고 평균 배차 성공률 또한 개선한 게 대표적인 성과로 꼽힌다.

이나연 기자
ln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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