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DD 주간브리핑] AI시대, 삼성전자의 초격차 전략은?

이상일 기자

[편집국 종합] 오는 7월 10일, 삼성전자가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2024' 행사를 개최한다. 갤럭시 언팩 행사는 삼성전자의 기술력과 혁신을 전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이벤트로 먼저, 가장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제품은 새로운 갤럭시 Z 시리즈다.

새롭게 선보일 갤럭시 Z 플립 6와 갤럭시 Z 폴드 6는 세련된 디자인과 최신 스냅드래곤 8 Gen 3 프로세서를 탑재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향상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측된다.

갤럭시 워치 7 및 워치 울트라도 주목되고 있다. 새로운 스마트워치 라인업은 건강 모니터링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데 최근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의 삼성의 입지를 강화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삼성의 첫 스마트 반지인 갤럭시 링도 공개될 예정이다. 이 제품은 피트니스와 수면 패턴을 추적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MWC 2024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스마트워치 외에 또 다른 웨어러블 기기 선택지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삼성의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에 시장이 반응할지 여부도 관심이다.

이밖에 갤럭시 버즈 3 프로도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삼성은 갤럭시 AI를 갤럭시 생태계 전반에 통합해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을 선보일 예정이다. 온디바이스 AI라는 시장에서 한발 앞서 나간 삼성이 애플 등 경쟁사들을 제치고 디바이스 기반의 AI시장을 온전히 창출, 장악할 수 있을지 관건이다.

파리에서 열리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는 2024년 파리 올림픽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되며,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력을 입증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앞서 9일에는 서울 코엑스에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이 개최된다. 삼성 파운드리 포럼은 삼성전자의 기술 혁신과 시장 전략을 전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행사로 특히, AI 시대를 맞아 고성능 반도체 기술이 AI 구현의 핵심으로 부각되는 시점에서, 삼성의 첨단 공정 기술과 통합 AI 솔루션 소개를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데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번 포럼을 통해 삼성은 AI 기술과 반도체 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는 한편 파운드리 생태계 내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기술 혁신을 가속화하고,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AI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략을 명확히 제시할 예정이다.

◆제13회 정보보호의날 개최=7월 10일 스위스그랜드컨벤션홀에서 정보보호의날 행사가 열린다. 산·학·연 관계자 약 1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공자 포상 등 주요 행사도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기념식 행사 전에는 미 국토안보부 차관과 구글 클라우드 최고정보보호책임자(CISO) 등 저명 인사 기조연설이 예정돼 있다.

◆국내 삼성파운드리 포럼 개최=미국 새너제이에서 반도체 파운드리 로드맵을 공개한 삼성전자가 9일 서울 코엑스에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4'을 개최한다. AI 반도체 전략과 공정 로드맵 등을 상세히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갤럭시 언팩 10일 개최=삼성전자가 오는 10일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열고 하반기 플래그십 제품 갤럭시Z플립6, 갤럭시Z폴드6와 갤럭시 워치7 시리즈, 갤럭시 링 등 신규 모바일 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中쉬인, 한국 첫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8일 성수동서 오픈=중국 온라인 패션·라이프스타일 기업 쉬인(SHEIN)이 한국 첫 오프라인 팝업스토어인 ‘스타일 인 쉬인(StylinInSHEIN)’을 오픈한다. 8일부터 14일까지 성수동에서 진행하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자신감과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쉬인의 공식 슬로건인 ‘Wear Your Wonderful(자신만의 멋을 입다)’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쉬인은 한국에서 처음 진행하는 팝업스토어인 만큼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쉬인의 서브 브랜드인 데이지의 앰배서더 배우 김유정이 착용한 데이지 봄·여름(SS) 컬렉션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쉬인의 기본 컬렉션인 ‘이지웨어(EZwear)’와 다양한 무드의 의류를 선보이는 ‘롬위(ROMWE)’, 스포츠웨어라인 ‘글로우모드(GLOWMODE)’ 등 다양한 서브 브랜드 제품도 선보인다.

◆제4이통 이대로 취소?…청문 거친 최종 결정 내리나=이르면 이번주 내 제4 이동통신 사업자 자격 취소 처분에 대한 정부의 최종 결정이 나올 전망이다. 앞서 지난달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복수의 법률자문 등을 거쳐 스테이지엑스에 대한 주파수 할당대상법인 선정 취소 처분 예정을 통보하고, 같은 달 27일에 행정절차법에 따른 청문을 진행했다. 과기정통부는 청문 내용과 의견서를 바탕으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인 반면, 스테이지엑스의 경우 취소 처분을 받을 시 법·행정적 절차(소송)를 밟겠다는 입장이다.

◆로앤컴퍼니, 국내 최초 법률 AI 어시스턴트 전격 공개=법률 서비스 플랫폼 '로톡' 운영사인 로앤컴퍼니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법률 AI 어시스턴트 '슈퍼로이어' 공식 출시를 맞이해 오는 9일 서울 강남구에서 간담회와 시연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회사 측은 슈퍼로이어만의 차별화되는 기능을 실제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옵스나우, ‘MSP를 위한 클라우드 운영 효율성 향상 전략 세미나’ 개최=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전문 기업 옵스나우(OpsNow)가 ‘MSP를 위한 클라우드 운영 효율성 향상 전략 세미나’를 서울 그랜드 인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오는 11일 개최한다. 옵스나우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클라우드 운영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전략을 제시하고, MSP 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영역에 대해 집중 조언한다. 또한 MSP의 손쉬운 운영을 위한 옵스나우의 클라우드 비용 청구 관리 '어드민 포탈(Admin Portal)'을 현장에서 시연할 예정이다.

◆엔터프라이즈 기업 혁신 방향 제시...SAP 나우 코리아 2024 개최=SAP가 이달 9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연례행사인 SAP 나우 코리아2024를 진행한다. 올해는 '기업 잠재력을 최대로 이끌어 내는 혁신 방안'이라는 주제로 SAP 비즈니스와 AI 혁신기술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달할 계획이다. 스콧 러셀 (Scott Russell) SAP 최고매출책임자(CRO) 겸 이사회 고객 성공 부문 임원이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