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가전 구독은 '유니콘' 사업…프리미엄 가전 구매 10명 중 3명이 구독자"
[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가전 구독의 사업성을 확인하고, 해외까지 가전 구독 사업을 넓혀 나가기로 했다.
LG전자는 프리미엄 가전을 구매하는 고객 10명 중 3명 이상이 구독방식을 이용할 정도로, LG전자의 구독사업이 대세로 자리잡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11일 발표했다.
지난 6월 한 달간 LG 베스트샵에서 판매된 LG전자 주요 제품의 구독 비중은 36.2%다. 총 23종의 구독 제품군 가운데 구독이 대부분인 정수기를 비롯해 최근 라인업에 추가된 가정용 환기 시스템과 클로일 로봇을 제외한 20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LG전자는 제품(HW) 중심 사업에 구독, 콘텐츠, 서비스 등 무형(Non-HW)의 영역을 결합하는 사업모델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전자의 지난해 연간 구독 매출은 1조1341억 원으로, 대형가전 구독을 본격화한 지 2년만에 '유니콘 사업'올랐다. 올해 상반기는 지난해 동기보다 성장세가 더욱 빨라져 연말에는 연간 최대 구독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
LG전자는 가전 구독의 인기 비결로 정기적인 제품 관리, 구입 시 구독 기간을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고객은 케어 매니저의 정기 방문을 통해 청소, 성능 점검, 필터 등 소모품 교체까지 제품을 빈틈없이 관리 받을 수 있고, 가전 구독 기간 내내 무상수리 보증을 받을 수 있다.
LG전자는 "초기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매월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프리미엄 가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최근 1인 가구와 젊은 층 중심으로 구독 서비스가 각광받는 소비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생활가전에 이어 지난해 10월에는 TV도 구독도 시작했다. 올레드 TV 외에 스탠바이미, QNED TV 등도 구독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LG전자는 구독 경제 트렌드에 발맞춰 가전 구독을 해외 시장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고객들이 LG전자의 혁신적인 가전을 편리하게 경험하도록 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2019년 말레이시아에 처음 정수기 구독사업을 시작한 데 이어 지난해 말부터는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인 'LG 렌트업'을 선보인 바 있다.
이성진 LG전자 한국영업본부 구독영업담당은 "다양한 프리미엄 가전을 전문가의 관리를 받으며 사용할 수 있는 LG전자 구독 서비스가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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