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美대선] "새 기회일까 난제일까" 트럼프 지휘봉에 모빌리티 보안업계 '촉각'
[디지털데일리 김보민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주요 분야에 규제 완화 움직임이 본격화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트럼프 정부위에 합류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모빌리티 및 관련 보안 업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는 "일론 머스크의 로봇 자동차가 트럼프 백악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테슬라가 제안한 사이버캡과 같은 자율주행차를 도로에서 운행하기 위한 계획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머스크 CEO는 테슬라의 미래 먹거리로 자율주행 기술을 꼽으며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 인물이다. 규제로 인해 자율주행을 시험하거나 상용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이유인데, 이전 정부에서는 테슬라의 주행보조 소프트웨어 'FSD(Full Self Driving)' 작동 중에 발생한 사망 및 교통사고를 이유로 감시 끈을 놓지 않은 바 있다.
다만 향후 규제 향배는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8월 팟캐스트 인터뷰에서 머스크를 정부 자문역으로 기용할 수 있다고 밝혔고, 9월 공개 연설에서 정부효율위원회를 만들고 머스크에게 조직을 맡기겠다는 점을 시사하기도 했다. 위원회는 연방정부를 비롯해 각 부처 회계 장부를 살펴본 뒤,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프로그램 등에 대한 재정 지출을 줄이고 규제를 없애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내 제조업 부흥과 같은 '큰 틀'의 정책 기조는 바이든 행정부와 동일하지만 친환경 정책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태도를 보여왔다. 친환경 정책으로는 전기차 지원책과 내연기관차 관련 환경 규제 등이 포함된다. 트럼프 1기 행정부 당시 취임 첫날 전기차 지원책과 자동차 환경 규제를 철폐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하기도 해, 이번 2기에서도 유사한 태도를 취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국내외 모빌리티 기업들 또한 추후 일어날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촉각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보안 사업의 경우 컴플라이언스에 따라 수요가 달라질 수 있는 데다, 연계 사업 전략을 재편할 필요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바이든 행정부에서 발표한 규제와 로드맵이 즉각 정정될 수는 없겠지만, 이전만큼 높은 관심을 받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규제 완화를 넘어, 바이든 행정부에서 추진한 지원책 또한 향배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대표적으로 'V2X 로드맵'이 영향을 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로드맵에는 2028년까지 미국 고속도로 20% 이상에 V2X를 설치하고, 약 1000억원 투자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는데 정부위가 재정 지출을 줄일 만한 프로그램을 뜯어볼 만큼 새 행정부에서도 명맥을 이어갈지 지켜볼 부분이다.
V2X는 차량 간 통신을 뜻하는 말로, 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안전성을 고도화할 기술로 꼽힌다. 차량과 인프라 간 무선통신을 가능하게 하거나, 차량 내에서 유무선 네트워킹 및 보행자간 통신 등을 총칭하는 말로도 쓰인다. 국내에서는 아우토크립트, 새솔테크 등이 이 분야에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해외 시장 공략에도 핵심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공식화된 계획인 데다 실제 기업들이 테스트를 위해 현지에 불려가고 있는 만큼, 로드맵 자체가 무력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는 분위기다. 국내 보안기업 관계자는 "사업은 물론, 법적 측면에서도 대응할 만한 이슈가 없는지 내부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LG 임원인사] ② '전원 유임' 안정 택한 소부장 사각 편대…미래 효율 강화 '방점'
2024-11-21 18:43:49[LG 임원인사] ① '기업가치 동분서주' 조주완 LG전자 유임…유니콘 사업 '탄력'
2024-11-21 18:43:39LG헬로 송구영 대표이사 재선임…사업 수익성 개선 '총력'
2024-11-21 18:33:01LG그룹, 2025년 임원 인사 단행…AI·바이오·클린테크 '미래준비' 초점
2024-11-21 18:13:24AI 기본법 법안소위 통과…AI 제도 기반 마련 속도 내나
2024-11-21 18: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