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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I, 레드오션서 블루오션 만들수 있을까

채수웅 기자
[IT 전문 블로그 미디어=딜라이트닷넷]

한국모바일인터넷(KMI)이 와이브로 이동통신 사업자로 선정되면 오는 2016년 1000만 이상의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KMI 는 내년 10월 상용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약 22만명, 2012년 154만명, 2013년 188만명, 2014년 212만명, 2015년 230만명, 2016년 239만명 등의 순증 가입자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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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오는 2015년에 누적 가입자 800만명을 돌파하고, 2016년에는 10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겠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음성서비스, 인터넷서비스만 이용하는 가입자도 있고, 요금제가 어떤 수준에서 형성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액면 그대로 이동통신 가입자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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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I가 제시한 실제 단말 유형에 따른 서비스 상품별 예상 가입자 수를 보면, 2016년을 기준으로 스마트폰 145만명. 태블릿(7인치 10인치 합)이 219만명, 피쳐폰이 230만명, UBS 동글이 681만명 등입니다.  

KMI 는 수요조사 결과에 대한 오해를 없애는 측면에서 근거가 된 시장조사 설문 내용도 공개했습니다. 시장조사 결과가 옳다 그르다 하는 논쟁보다는 국민들의 기존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한 변화를 갈망하는 척도로 볼 것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기술, 경쟁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만큼,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으로는 다소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지금 이동통신 3위 사업자인 LG유플러스가 가입자 800만을 돌파하는데 걸린 시간이 무려 10년하고도 6개월입니다.

KMI는 LG유플러스의 반도 안되는 시간동안에 가입자 800만 달성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이동통신 시장은 포화상태에 진입했죠. 가입자률은 100%를 넘었습니다.

물론,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을 창출하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MP3에서, 휴대폰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과 트렌드를 만들며 단번에 강자로 자리매김한 애플이 그랬습니다.

KMI 역시 CDMA로 만들어내지 못한 서비스를 발굴해 전체 통신시장 파이를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의 유선 인터넷이 상당부분 무선으로 대체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와이브로의 기술적 장점이 기존 이동통신사의 서비스를 압도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이통3사들도 내년부터 와이브로와 형제나 다름없는 LTE를 통해 4G 시장에 대응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기술적으로 KMI가 할 수 있는 것을 기존 이통3사도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거기다 마케팅, 자본, 브랜드 경쟁에서도 밀릴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초고속인터넷의 위상이 쉽게 사라질 것 같지도 않습니다. 기가인터넷 시대에는 그에 걸맞은 콘텐츠들이 나오며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는 부정적인 전망이었습니다. 아마 애플이 MP3 시장에, 휴대폰 시장에 뛰어들었을때도 마찬가지의 평가와 전망이 나왔을 것입니다.

애플은 단순히 괜찮은 디바이스로 성공한 것은 아닙니다. 앱스토어라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을 만들어 세간의 전망을 무색하게 만들었습니다.

기존 이통사들이 시도하지 못한 혁신적인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인다면, 공종렬 KMI 대표의 말대로 기존 이통사 서비스에 회의를 느끼는 가입자들은 KMI로 갈아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와이브로라는 기술적 장점만으로 이동통신 시장에 접근하고, 가격만 낮춰서 서비스하겠다면 성공 가능성은 그다지 높아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 이전에 사업권 부터 따내야 겠죠.

[채수웅기자 블로그=방송통신 세상]

채수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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