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유지기자] 모바일 단말기가 급속히 대중화되고 기업의 업무에도 활용되면서 시간, 장소,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어떤 장비로든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업무환경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같은 환경은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하지만 각종 보안위협에 노출될 위험도 높아 대책이 필요하다. 장비나 시스템 위주로 구축된 접근 차단 방식 등을 통한 보안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정보(콘텐츠) 중심의 보안 아키텍처 구축이 강조되고 있다.
파수닷컴(대표 조규곤)은 지난 10여 년 동안 이같은 콘텐츠 중심의 보안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보안 기술을 제공해 왔다.
파수닷컴이 제공하는 DRM(문서보안)은 암호화 기술과 권한관리 기술을 이용해 파일이나 콘텐츠를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전달받더라도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열람할 수 있지만, 권한이 없는 사용자는 파일이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열람할 수 없도록 한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 아이폰, 아이패드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도 PC에서와 동일하게 암호화된 문서를 열람·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바일 DRM 솔루션을 국내외에 선보여, 모바일 보안 시장 선점에 나섰다.
파수닷컴이 제공하는 모바일 DRM 솔루션은 모바일 기기에 암호화된 문서를 저장하고 모바일 단말기 뷰어(Viewer)를 통해 파일을 열람할 수 있게 한다. 이 때 암호화돼 저장된 문서는 모바일 서버(Mobile Gateway)를 통해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친다. 단말기 뷰어는 설정된 권한에 따라 열람할 수 있어, 강력한 보안과 함께 빠르고 편리한 사용을 지원한다.
이같은 기술로 기존 암호화된 문서를 복호화해 모바일 기기로 전달받거나 그룹웨어에 접속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문서를 확인할 경우, 우려되는 정보 유출 위협이나 느린 통신속도 등의 문제점과 불편함을 해소했다.
파수닷컴의 모바일 DRM 솔루션은 기본적인 문서 사용행위 제어뿐만 아니라 유사시 배포된 문서 폐기 등 권한 회수 기능과 문서 사용시간·횟수 제한, 사용기기 대수 제한, 사용 내역 관리 기능 등도 제공한다.
또한 통신이 두절되더라도 본인 인증을 거쳐 한번 열람한 문서는 추가 인증과정 없이 열람이 가능하도록 해 높은 보안을 유지하면서 최상의 편의성을 보장한다.
파수닷컴은 기업·기관 등의 문서보안 서비스와 함께 전자책(e-book) 서비스나 뮤직서비스 등의 콘텐츠 유통 분야에도 적용 가능한 모바일 DRM 솔루션 개발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