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이를 ‘듣보잡’이라 하나…화웨이, MWC서 주목받은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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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휴대폰 사업 4년 만에 세계 시장 점유율 6위(판매량 기준). 통신장비 스마트폰 태블릿PC에 이어 휴대폰의 머리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까지 만드는 회사. 통신장비 분야에서는 이미 전 세계 1위를 차지한 기업. 바로 중국에 본사를 둔 화웨이다.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지역별 작년 4분기 제조사별 글로벌 휴대폰 시장 점유율’ 보고서에서 화웨이를 “전 세계 시장에서 저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팽창하는 전략과 자체 브랜드 성장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라며 “2012년에는 미국 영국 일본과 독일 등에서 화웨이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스마트폰 분야에서 중가를 넘어 고가까지 HTC 소니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 모토로라모빌리티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으로 평가했다.
SA에 따르면 화웨이는 전 세계 판매량 기준으로는 또 다른 중국 회사 ZTE(세계 5위)에 비해 뒤진다. 그러나 작년 중국과 함께 전 세계 2대 휴대폰 시장인 북미에서 삼성전자 LG전자 애플 HTC 모토로라 림에 이어 6위를 차지했다. ZTE에 비해 선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 2월27일부터 3월1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2’에서 화웨이의 이같은 능력이 여실히 드러났다. ZTE는 통신장비와 중저가 제품군 전시에 치중했다. 화웨이는 저가부터 프리미엄까지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다. 화웨이는 이번 MWC 2012를 방문한 업계 관계자 대부분의 눈길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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