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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카카오, 中 모바일게임 시장 공략

이대호

- 현지법인 통해 시장 진출…1분기 내 전담조직 신설
- 현지 주요 마켓들과 협력…동시 대응 가능한 SDK 공개 계획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다음카카오가 세계 최대 모바일게임 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에 뛰어든다. 10일 다음카카오(www.daumkakao.com 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는 현지법인인 다음카카오차이나를 통해 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중국 현지에선 국내와 달리 퍼블리싱 사업에 나선다. 기존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한 채널링(관문 역할) 모델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직접 서비스를 주도하는 퍼블리싱 사업 모델을 채택했다. 중국 진출 게임은 국내 플랫폼에 이미 입점해있는 게임이 될 수도 있고 새로 계약을 맺은 게임이 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를 위해 다음카카오는 다음카카오차이나의 현지 직원과 다음카카오 중국게임사업TF 직원들로 구성된 50여명 규모의 퍼블리싱 전담 조직을 1분기 내에 신설, 올해 상반기 내에 첫 번째 퍼블리싱 게임을 중국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퍼블리싱 전담 조직은 애플 앱스토어와 360, 텐센트, 바이두 등 중국 내 유력 모바일 마켓 8곳에 국내 게임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중국 현지 기업과 국내 게임개발사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제휴, 마케팅 등 사업전반을 직접 지원하게 된다. 다음카카오는 개발사들이 주요 마켓에 동시 게임 출시가 가능하도록 통합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개발, 적용을 준비 중이다.\

다음카카오 측은 “현지 마켓들과 협의가 돼 있다”며 “개발사가 직접 진출하는 것보다 좀 더 빠르게 마켓 입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어느 마켓에 입점할 지는 개발사 의지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중국 모바일게임 사업은 컴투스와 넷마블 등 국내 주요 게임사를 거친 이승원 총괄이 맡았다. 이승원 총괄은 “국내 모바일게임 개발사들이 중국 진출을 위해 필요로 했던 시간과 노력들을 최소화하고 개발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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