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2016년 게임 전망⑤] 차세대 플랫폼 가상현실(VR) 뜬다

이대호

오큘러스 리프트 착용 이미지
오큘러스 리프트 착용 이미지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모바일 다음 차세대 플랫폼은 무엇일까. 지금 업계에선 가상현실(VR)을 첫손에 꼽고 있다. VR게임은 실제 접해본 이들이 더욱 열광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재감 측면에서 기존에 없던 사용자경험(UX)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올해 게임 분야에선 VR 시장이 본격 개화될 전망이다. VR게임 체험을 위한 ‘오큘러스 리프트’와 ‘플레이스테이션(PS) VR’ 등의 제반 기기들이 연이어 출시를 앞뒀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게이머들이 VR게임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특히 VR은 게임뿐 아니라 교육, 커머스 등 여타 산업과 연계될 경우 폭발적으로 시장이 커질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전반이 주목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출처: 슈퍼데이터리서치(www.superdataresearch.com)
출처: 슈퍼데이터리서치(www.superdataresearch.com)
◆2016년 VR게임 시장 규모는 51억달러=시장조사업체 슈퍼데이터리서치(www.superdataresearch.com)에 따르면 올해 VR게임 시장은 51억달러(약 6조1200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89억달러, 2018년 123억달러를 기록,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시장 연평균 성장률(CAGR) 추정치는 16.8%다.

올해 플랫폼별 VR게임 시장 규모를 보면 PC기반 35억달러, 모바일 기반 10억달러, 비디오게임기(콘솔) 기반 6500만달러다.

VR시장을 형성할 전 세계 VR기기 구매자는 3890만명으로 추산됐다. 이 중 71%(2710만명)는 구글 카드보드로 가볍게 VR을 체험하려는 이용자들이다. 17%(660만명)는 오큘러스 리프트를 통해 PC기반 VR을 즐길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7%(250만명)와 5%(190만명)은 각각 ‘삼성 기어 VR’과 ‘플레이스테이션 VR’ 사용자들이다.

이를 통해 올해 VR 시장에 유입될 이용자 규모는 5580만명으로 잡혔다.

올해 VR시장 투자액도 30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지난해 19억달러에 비해 늘었다. 오는 2018년엔 40억달러에 가까운 투자액이 시장에 몰릴 것으로 보인다.

오큘러스 리프트 제품 이미지
오큘러스 리프트 제품 이미지
◆VR게임 뜰까? 신중론 제기되기도=이처럼 시장 전망은 VR게임이 모바일게임을 넘어서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한편으론 신중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VR기기 가격이 상당히 비싸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것이란 관측이다.

이 같은 예상이 실제로 들어맞았다. VR 관련 유력 업체 중 한곳인 오큘러스VR이 599달러(약 72만원)에 ‘오큘러스 리프트’ 예약판매를 시작한 것이다.

전문가들이 400~500달러 수준을 예상했지만 이보다 높은 가격대로 나왔다.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비싸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다. 그러나 팔머 럭키 오큘러스VR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기기 성능을 감안하면 “터무니없이 싸게 나온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향후 VR시장이 겪을 성장통을 암시하는 말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플레이스테이션 VR 가격에도 이목이 쏠린다. 플레이스테이션4(PS4) 가격대(미국 판매가 350달러)와 비슷하거나 비쌀 것이란 분석이 나왔는데, 이럴 경우 시장 성장세가 발목이 잡힐 수 있다는 경고가 제기됐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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