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과기정통부, 교사 대상 SW 교육 전문연수 실시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과학기술정통부(과기정통부)는 한국과학창의재단과 공동으로 27일부터 2박 3일간 108명(초등 58명, 중등 50명) 교원을 대상으로 ‘2017 소프트웨어(SW) 교육 전문연수’ 과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내년부터 시행하는 초중등 SW 교육 의무화에 발맞춰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알고리즘 설계 ▲실생활 연계 시뮬레이션 ▲지능형 피지컬 컴퓨팅을 주제로 총 30시간 진행된다.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실생활 사례, 타 학문 분야 내용 등과 연계, 바로 실습할 수 있게 구성했다.

또, 전문연수 과정을 이수한 교사들에게는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명의의 ‘SW 교육 전문교사(Master Teacher)’ 자격이 부여된다. 또 SW 교육 전문가 풀(Pool)에 등록, 향후 과기정통부와 교육부, 시·도 교육청에서 주최하는 교원 SW 교육 역량 강화 연수와 SW 교육 선도학교 워크숍 등에서 강사 교원으로 활동한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SW정책관은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SW 필수 교육이 현장에 잘 안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수업을 담당할 선생님의 전문성과 지도역량이 중요하다”며 “향후에도 교원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SW 교육 연수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