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엠바카데로는 22일 RAD스튜디오 10.3.3 출시를 발표했다.
RAD스튜디오 10.3 리오 버전의 세번째 업데이트인 이번 10.3.3 버전에는 안드로이드 64비트와 도커 컨테이너(Docker container) 지원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10.3.3 버전은 안드로이드 용 64비트 앱을 개발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배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안드로이드 앱 개발 기능을 제공한다. 단 하나의 코드베이스만으로 64비트 앱은 물론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맥OS, 리눅스 용 앱까지 개발해 동시 배포할 수 있다.
RAD스튜디오 10.3.3의 안드로이드 64비트 앱 개발에는 런타임 라이브러리,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액세스, 쓰레드, HTTP 라이브러리,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엠바카데로 멀티-플랫폼 파이어몽키 GUI 프레임워크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안드로이드 32비트 앱을 재컴파일해서 64비트 용으로 바로 만들 수 있다. 작성한 소스코드는 iOS와 데스크탑용으로 컴파일하면 각 플랫폼을 지원하는 앱으로 바로 배포할 수도 있다. 게다가 델파이 안드로이드 64비트를 지원하는 임베디드 데이터베이스인 인터베이스(InterBase)의 새로운 버전 인터베이스 2020까지 활용할 수 있다.
새로운 RAD스튜디오는 도커 컨테이너에 대해서도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한다. 리눅스에서도 RAD서버용의 바로 사용 가능한 도커파일(Dockerfile) 이미지와 스크립트를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실행 환경을 분리할 수 있어 앱을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하고 제어할 수 있다.
iOS 13과 맥OS 카탈리나 용 앱을 개발한다면, 이제 다크 테마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은 물론 공증된 64비트 맥OS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 가능하다.
10.3.3 버전은 엠바카데로의 유지보수계약인 업데이트 서브스크립션 계약 중인 고객이라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엔터프라이즈, 아키텍트 에디션을 사용 중이라면 70개 이상의 서비스들을 연동할 수 있는 솔루션인 ‘엔터프라이즈 커넥터’ 라이선스도 무료로 제공된다.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들로는 페이팔, 이베이, 구글 시트, 페이스북, 트위터, 드랍박스, 메일침프, 세일즈포스, 유투브, 지라, 서베이몽키, 아마존 다이나모DB(DynamoDB)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