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해사고/위협동향

후후, 2019년 신고 스팸 2161만건··· 전년비 33% 증가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후후앤캠퍼니(대표 허태범)가 2019년 스팸차단 애플리케이션(앱) ‘후후’ 이용자들이 신고한 2019년 스팸 건수 통계를 공개했다. 총 스팸 신고 건수는 2161만건으로 전년비 33% 증가했다.

스팸 신고 유형 중 가장 많은 것은 ‘불법도박’ 유형이다. 671만8000여건으로 3년 연속 ‘최다 신고 스팸 유형’을 차지했다. 이어 ‘대출권유’ 유형이 453만여건, ‘텔레마케팅’이 225만여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들 상위 3개 유형의 스팸은 전체 신고 건수의 약 62%를 차지했다.

신고 접수된 전화번호 중 ‘010’ 국번의 이동전화 번호 비중이 전체의 47%로 전년대비 5%가량 증가했다. 특히 ‘주식/투자’와 ‘불법도박’ 스팸 유형은 이동전화 전화 비중이 각각 92%와 83%로 분석됐다.

한편 하루 중 가장 많은 스팸 신고가 발생한 시간대는 주로 13시와 18시 대로 해당 시간 동안 후후 앱에 등록된 스팸 신고 건수는 전체의 절반에 달한다. 요일로 보면 금요일에 가장 스팸이 극성을 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후앤컴퍼니 허태범 대표이사는 “명절 연휴에는 등기나 택배 등의 우편물 반송 안내 메시지를 가장한 스팸 피해가 증가하고,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 속 인터넷 URL 주소가 포함된 스팸도 계속 포착되고 있다”며 “갈수록 노련해지는 수법에 어르신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후후 앱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스팸 빅데이터’를 개방해 스팸 근절에 나섰다. 이에 지난 14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금융감독원, 15개 은행사, 후후앤컴퍼니 등은 ‘은행사칭 대출사기·불법대출광고 스팸문자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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