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전용’ 탈피한 게이밍모니터, 고스펙‧서비스 경쟁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게임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인식되는 게이밍모니터의 사용처가 넓어졌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영상 편집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고사양 PC를 찾는 추세다. 국내 업체들은 자사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외국계 기업들은 사후관리에 신경쓰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매해 전체 모니터 시장 규모는 정체됐지만 게이밍모니터는 빠른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글로벌 게이밍모니터 시장규모는 2019년 780만대에서 2023년 1220만대로 약 22.4% 성장할 전망이다.
당장 올해만도 게이밍모니터 시장은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인다. 또다른 업체 ‘트렌드포스 위츠뷰’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는 올해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출하량이 1110만대를 기록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잠정적으로 집계한 850만대와 비교해 31% 증가한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게이밍모니터의 성장은 e-스포츠 같은 게임 시장이 확대된 영향도 있지만, 고성능에 사양이 좋다보니 영상편집‧개인방송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의 편집툴로서도 늘며 고사양PC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게이밍모니터는 일반 모니터에 비해 주사율이 높다는 게 특징이다. 주사율은 1초에 얼마나 많은 이미지를 보여주는지 말하는 수치로, 120헤르쯔(Hz)는 초당 120개의 이미지를 보여준다는 의미다. 주사율이 높을수록 영상이 부드럽게 처리되고 터치 반응이 빨라 잔상이나 화면 끊김 현상이 없다. 일반모니터는 60Hz 제품이 많은 반면 게이밍모니터는 140~240Hz의 고주사율을 갖고 있다.
고화질 영상 편집이나 게임 플레이를 주로 하는 유튜버, 브이로거 등 1인 크리에이터들 게이밍모니터를 선택하는 이유다. 영상, 그래픽, 음악작업 등 ‘무거운’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해도 작업환경에 무리가 없다. 게이밍모니터는 27~32인치 정도로 크기가 클 뿐 아니라 주로 좌우로 넓은 21:9 비율의 제품이 보편화돼있다. 영화 화면만큼 넓다는 의미로 ‘울트라와이드’라고도 불리는데, 실시간 방송과 작업을 겸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듀얼모니터 대신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모니터가 안쪽으로 휜 커브드형은 몰입감을 높이면서도 눈의 피로도를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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