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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이코리아 ‘스마일카드’, 90만 회원 돌파…온라인 결제 비중 65%

이대호
- 온라인 쇼핑 특화 혜택으로 2030세대 비중 늘어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이베이코리아(대표 변광윤)는 현대카드와 함께 선보인 ‘스마일카드’가 출시 2년 만에 회원 수 90만명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스마일카드는 2018년 6월 이베이코리아가 오픈마켓 최초로 선보인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다. PLCC는 특정 유통사에 특화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다. 스마일카드는 실적이나 적립 한도 제한 없이 온·오프라인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할 때마다 사용 금액의 최대 2%를 스마일캐시로 적립해준다.

이베이코리아는 회원 대다수가 스마일페이에 스마일카드를 등록해 사용하는 결제 방식에 매우 익숙한 모습을 보였다는 설명이다. 지난 5월 기준 이베이코리아 산하 오픈마켓인 G마켓, 옥션, G9에서 스마일카드로 결제한 고객의 99%가 스마일페이를 통해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 코로나19가 본격 확산하기 전인 올해 1월과 비교했을 때, 지난 5월 이베이코리아 사이트 이외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스마일카드 결제 시 스마일페이를 사용한 비중도 약 7% 소폭 상승했다.

스마일카드 올해 1~5월 거래액에서 ▲온라인쇼핑(G마켓, 옥션, G9 등) ▲배달(배달의민족, 요기요, 마켓컬리 등) ▲구독(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지니뮤직 등) 등 언택트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5%에 달했다. 현대카드의 대표적인 타 신용카드들에 비해서도 약 2.5~3.7배 높은 수치다.

20~30대 스마일카드 회원수 비중은 올해 5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약 5%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40~50대 회원 비중은 소폭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같은 기간 20~30대의 매출액 비중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최단 30초 내외의 빠른 발급 및 스마일페이에 자동 삽입되는 초간편 프로세스가 주요한 스마일카드 발급 동기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나영호 이베이코리아 전략사업본부장은 “스마일카드는 온라인 채널만을 통한 발급-간편결제에 자동 연동-온라인 캐시 무제한 적립 등 모바일/언택트에 특화한 설계로 연내 100만 회원 돌파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국내 유통업계 PLCC 성공모델을 낸 선두주자로서, 현대카드와 함께 새로운 서비스 모델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베이코리아는 오는 14일까지 스마일카드를 스마일페이에 등록해 첫 결제하면, 7월 한 달 내 스마일카드로 결제한 금액의 10%(최대 5만원)를 스마일캐시로 적립해준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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