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블록체인] 가상자산 시장 트렌드, ‘NFT’에 대한 거의 모든 것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한 주간 블록체인‧가상자산 업계 소식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입니다.
시장에 또 ‘메타’가 찾아왔습니다. 게임에서 주로 쓰이는 메타는 ‘대세’를 뜻하는 말인데요, 가상자산 시장에서도 종종 쓰입니다. 작년은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메타’였는데 올해는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메타입니다.
사실 NFT는 예전부터 꾸준히 발행됐고 거래도 곧잘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그들만의 잔치’이기도 했죠. 가상자산에 관심있는 마니아층만 NFT를 사고 파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판도가 달라졌습니다. 유명 아티스트부터 DJ까지 자신의 작품을 NFT화해서 판매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NFT가 높은 가격에 팔리는 사례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NFT 아티스트 비플의 작품이 660만달러(한화 약 74억원)에 재판매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번주에는 NFT 관련 소식이 쏟아졌습니다. 우선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가 디지털 그림 NFT 10점을 판매해 화제가 됐습니다. 그라임스는 20분 만에 65억원을 벌어들였고요.
잭 도시 트위터 CEO의 첫 트윗도 NFT로 발행되어 관심을 모았습니다. 잭 도시 CEO는 지난 2006년 3월 21일 “이제 막 내 트위터를 세팅했다”는 트윗을 남겼는데, 이 트윗이 기념비처럼 NFT화된 것입니다.
도대체 NFT의 가치는 무엇이며, 사람들은 왜 NFT를 거래하는 걸까요? NFT에도 투기 현상이나 FOMO(Fear of Missing Out, 뒤처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현상이 나타나지는 않을까요? 이번주 [주간 블록체인]에서는 요즘 가장 핫이슈인 NFT에 대해 폭넓게 다뤄보겠습니다.
◆NFT가 대체 뭐길래?
NFT란 토큰 1개 당 가격이 같은 일반적인 가상자산과 달리, 토큰 1개 당 가치가 모두 다른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주로 게임 아이템 같은 희소성 있는 상품을 블록체인 상에서 토큰화할 때 쓰입니다. NFT 소유권이나 판매 이력 같은 관련 정보는 블록체인에 저장됩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NFT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더리움에는 일종의 토큰 발행 표준이 있는데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토큰을 발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대표적인 토큰 발행 표준은 ERC-20으로, 우리가 아는 토큰 중 상당수가 ERC-20 기반입니다. 체인링크(LINK)나 유니스왑(UNI) 등 디파이 관련 토큰은 대부분 ERC-20 기반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런 토큰들은 토큰 1개 당 가격이 같습니다. A씨가 가지고 있는 1LINK와 B씨가 가지고 있는 1LINK의 가격이 같다는 뜻입니다.
토큰 발행 표준 중엔 ERC-721도 있습니다. 이 ERC-721은 ERC-20과 좀 다릅니다. NFT를 발행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NFT는 토큰 1개의 가격이 제각기입니다. 발행할 땐 똑같이 ERC-721을 쓰더라도, A씨가 가지고 있는 것과 B씨가 가지고 있는 것의 가치가 다르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희소성 있는 게임 아이템이나 미술 작품도 NFT로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토큰이 탄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왜 ‘굳이’ 블록체인 상에서 작품을 토큰화해야 하냐는 질문도 있을텐데요, 누구에게 얼마에 판매됐는지 블록체인 상에서 투명하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달리 말하면 소유권을 확실하게 주장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의 특성도 매력적입니다. 만약 미술 작품을 블록체인 상에서 NFT로 만든다면 위·변조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특징에 힘입어 NFT 시장은 날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사는거야? 이해하기 어렵다면
다만 이런 특징만으로는 NFT가 왜 그렇게 고가에 팔리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좀 더 쉬운 예시를 들어보려 합니다.
2000년대 유행했던 싸이월드에서 이용자들은 미니홈피에 배경음악을 깔고, 미니룸과 미니미를 아이템으로 채웠습니다. 당시 배경음악이나 미니미는 디지털 세상에서 일종의 사치품이었는데요, 2020년대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NFT가 그런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원래도 존재하던 단어였지만 코로나19를 거치며 더욱 부상했습니다. 세계를 가상공간으로 옮겨와 ‘디지털 지구’로 자리잡은 것이죠. 요즘은 BTS 콘서트도, 블랙핑크 팬사인회도 다 메타버스에서 합니다.
이 메타버스 공간에서 NFT는 재화로 쓰입니다. 단순히 서로의 미니홈피를 방문하는 것에 그쳤던 옛날 싸이월드와 달리, 메타버스에서는 경제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현실 세계를 가상으로 옮겨온 것이니까 경제 활동도 존재하게 된 것입니다.
경제 활동을 위해선 모든 재화가 희소성이 있어야 합니다. 희소성이 있어야 수요가 창출되고 사용자들끼리 거래할 수 있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NFT’는 그 자체로 희소성을 가지고 그 희소성은 블록체인 상에서 증명됩니다. 메타버스 내 재화로 유용한 이유입니다.
일례로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자 메타버스인 ‘디센트럴랜드’에선 토지(랜드)가 NFT입니다. 토지를 소유한 이용자는 건물도 지을 수 있습니다. 희소성이 있으므로 토지는 당연히 가치를 지니고, 게임 내 마켓플레이스에서 이 토지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 ‘더 샌드박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 내 부동산 ‘랜드(LAND)’가 NFT이며, 현재 랜드는 판매 기간마다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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