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도 콘텐츠 차별화...메타버스·가상인간 ‘주목’
롯데홈쇼핑은 지난 19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VR기술을 활용한 가상 캠핑장을 선보였다. 실제 캠핑장을 본떠 테마별 공간을 조성하고 각종 인테리어 소품과 실제 판매 상품을 배치했다. 고객은 모바일 앱을 통해 가상 캠핑장을 둘러보며 상품 정보 확인 후 구매도 할 수 있다. 연내 ‘메타버스 쇼핑 플랫폼’도 구축한다. 고객이 아바타를 통해 쇼호스트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방송 스튜디오와 분장실 등 홈쇼핑 가상 체험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GS홈쇼핑과 합병한 GS리테일은 메타버스 원조격인 싸이월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선은 쇼핑 채널을 연동하는 수준이지만 향후 가상현실에서 움직이며 쇼핑할 수 있는 방안들을 검토 중이다. 새로운 쌍방향 소통의 한 축으로 개편되는 플랫폼 방향에 맞춰 콘텐츠를 구성하고 다는 계획이다.
T커머스 업체인 SK스토아도 현재 2차원적 디지털 스튜디오를 시작으로 이미 다음단계인 혼합현실(XR)스튜디오를 준비 중이다. 카메라 관점에 따라 공간 자체가 움직이기 때문에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또다른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커머스 시장에서 상품 정보 제공 방법은 텍스트로 시작해 이미지와 짧은 영상으로 왔고 이젠 고객이 직접 체험하는 느낌을 주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라이브커머스 양방향성 장점을 요즘 TV에서 간접적으로 구현하는 것처럼 변화된 환경을 받아들이고 기술적으로 구현하고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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