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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자율주행 향해…5G C-V2X 속도 낸다

권하영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정부가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술 밑바탕이 되는 5G 기반 차량사물통신(C-V2X) 기술개발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기존 웨이브(근거리전용통신·DSRC)와 C-V2X간 정책 혼선을 딛고 차세대 지능형통신체계(C-ITS) 구축에 힘을 쏟을 방침이다.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KT연구개발센터에서 5G 기반 자율주행 기술개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소통 시간을 가졌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8월 차량통신 방식과 관련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마친 바 있다.

C-ITS는 주행 중인 차량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 상황과 급정거 및 낙하물 등 사고 위험정보를 실시간 공유해주는 기술이다. 이를 구축하려면 와이파이 계열 및 이동통신 계열 등 통신 방식의 단일화가 필요하다. 웨이브 방식은 와이파이 기반, C-V2X는 LTE와 5G 이동통신 등 셀룰러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다.

원래 국토교통부는 차세대 C-ITS 표준 기술로 웨이브 방식을 지지했으나, 과기정통부는 C-V2X를 추진해왔다. 이로 인해 부처간 정책 이견이 일자, 웨이브와 C-V2X 실증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기로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이날 행사 역시 국토교통부와 협의한 이후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행사를 주재한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자율주행 산업은 디지털 뉴딜 핵심 사업으로 도로·교통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계기이 될 것”이라며 “자율주행 기술 발전 및 산업육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방문한 KT연구개발센터는 기가코리아 사업에 참여해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서비스를 위한 5G V2X 기술개발 및 테스트베드를 구축한 기업이다.

기술개발에 참여한 지자체 3곳(서울 상암, 경기 판교, 대구 수성)을 연결해 5G-V2X 교통관제 플랫폼, 라이더(LiDAR) 기반 지능형 교차로, 주문형 원격주행 서비스 등을 시연했다. 조 차관 역시 5G C-V2X 방식으로 우면동 KT연구개발센터에 마련된 콕핏에서 원격주행을 직접 체험하기도 했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283억원을 들여 차세대 자율주행 차량통신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5G-NR-V2X 표준의 실도로 검증을 통한 성능데이터 확보를 통해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게 목표다.

김형철 과기정통부 SW·자율주행PM은 “자율주행 기업의 해외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5G 융합서비스로서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차 안전 고도화로 상용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참석 기업들이 이동통신과 자동차 산업 간 융합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고, 차세대 C-ITS 통신방식 단일화를 위한 공동작업반에 참여하는 등 자율자동차 서비스가 조기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C-ITS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수입 의존도가 높은 부품과 단말, 자율주행용 칩셋·모듈 등 관련 하드웨어의 국산화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권하영
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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