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건배달 경쟁 전환점?...쿠팡이츠, ‘맞춤형 요금제’ 도입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쿠팡이츠가 점주들 대상으로 운영했던 프로모션을 끝내고 새로운 요금제를 적용한다. 적자를 감수하며 출혈경쟁을 벌이던 배달주문 앱 시장에 전환점이 될지 주목된다.
30일 쿠팡이츠는 공지를 통해 점주들에게 개편된 서비스 이용요금 출시 소식을 전했다. 쿠팡이츠가 준비한 건 업종 규모나 판매단가 등을 고려해 업종 특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맞춤형 요금제’다.
요금제는 ▲수수료 일반형 ▲수수료 절약형 ▲배달비 절약형 ▲배달비 포함형 등 4가지로 구분된다. 기본적으로는 모두 수수료 일반형이 적용되고 맞춤형 요금제 타입 변경을 원할 경우 내년 1월 중순부터 변경 신청이 가능하다.
수수료 일반형의 경우 중개수수료와 배달료를 기존 대비 모두 낮췄다. 중개수수료는 기존 15%에서 9.8%로, 배달료는 2364~6000원에서 1765~5400원으로 변경됐다. 가령 족발·회 등 판매단가가 높은 음식을 파는 자영업자들은 ‘수수료 절약형’을 선택하면 중개수수료를 기존 15%에서 7.5%로 낮출 수 있다. 수수료가 절반 이하로 낮아지는 대신 배달비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커피·분식·디저트 등 판매단가가 낮은 메뉴를 마음껏 판매하고 싶다면 고정 배달비가 최소 900원~최대 2900원인 ‘배달비 절약형’을 택하면 된다. 대신 주문중개 수수료는 15%다. 주문 수요 예측을 통한 고객 배달비 자동 설정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곳은 ‘배달비 포함형’이 유리하다. 중개수수료와 배달비 포함한 수수료 27%를 지불하면 그 외 추가 배달비는 쿠팡이츠가 전액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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