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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운기에서 출발한 대동그룹, 배달에 특화된 '전기이륜차' 사업 진출

심민섭
대동그룹은 29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이륜차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 MOU를 체결했다. 원유현 대동모빌리티 대표이사(사진 왼쪽)와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
대동그룹은 29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이륜차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 MOU를 체결했다. 원유현 대동모빌리티 대표이사(사진 왼쪽)와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
[디지털데일리 심민섭기자] 경운기에서 출발한 대동그룹이 배터리 교환형(BSS) 전기이륜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특히 배송에 특화된 '라스트마일' 전기 이륜차를 내놓을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29일, 대동그룹은 순수 국내 모빌리티 기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기 이륜차를 제조하고, 아울러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운영경험과 정보통신(IT) 기술을 접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기 이륜차는 LG에너지솔루션이 제공하는 도심내 배터리 교환소에서 충전·교환 서비스가 가능한 배터리를 탑재할 계획이다.

앞서 대동그룹은 지난해부터 대동모빌리티를 중심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했다. 관련하여 대동모빌리티는 2021년부터 5년간 2234억원을 투자하는 농업용·비농업용의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초소형·소형·중형·대형 및 E-바이크 전용) 사업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위해 대구국가산업단지에 모빌리티 신공장을 올 하반기까지 완공하고, 연내 첫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대동그룹에 땨르면, 배달 라이더들이 뽑은 현재 전기이륜차의 문제점은 충전 대기 시간, 관리 서비스의 번거로움, 운전 피로감, 잦은 시동 온·오프(on·off)의 불편함, 배달콜을 위한 휴대폰 거치대 등이다.

대동그룹은 이를 반영해 라스트마일 배송에 특화된 BSS방식의 전기이륜차로 개발했으며 현재 인증 시험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차별화된 커넥티드 서비스를 채택함으로써 차량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소모품교환주기, 도난방지를 위한 안전지역 및 시간 설정, 운전 습관 및 운행정보 등 운전자가 전기이륜차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원유현 대동모빌리티·대동 대표는 “시장 전망이 밝은 배달물류 시장에 전기이륜차를 시작으로 경·소형 전기트럭도 생산해 대동그룹의 새로운 미래먹거리로 육성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은 “국내 기반 최고 수준의 제조 역량을 가진 대동모빌리티는 이륜차 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스마트한 이동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카카오모빌리티가 보유한 IT 기술과 플랫폼 운영 역량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배달 오토바이 사용이 급증하면서 정부는 탄소중립 조기 달성과 대기오염 물질 저감을 위해 전기 이륜차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환경부는 ‘2022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통해 올해 2만대의 전기 이륜차에 보조금 지원 계획을 공표했다. 서울시는 오는 2025년까지 전업 배달용 오토바이를 100% 전기오토바이로 교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심민섭
schillerra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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