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애자일소다, 베이킹소다 v2.0 출시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애자일소다(대표이사 최대우)가 강화학습 기반 의사결정 지원 솔루션 ‘베이킹소다 v2.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베이킹소다는 2020년 10월 첫 출시 이후 금융, 제조, 항만 분야 등에 적용해 성공적인 결과를 보인 바 있으며 최근 LGCNS와 MOU를 체결하고 공동으로 사업을 펼쳐가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v2.0은 디지털트윈 기반의 시뮬레이터 환경 연동 지원과 로우코드 기반 리워드 설정 등 분석 환경의 손쉬운 설정 및 학습 편의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또한 MLOps 기반의 재학습을 포함한 강화학습 전용 파이프라인을 제공하는 등의 아키텍처 변화를 꾀하였다고 밝혔다.

그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비즈니스 현실의 환경과 조건들을 가상환경으로 매핑, AI가 학습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본 가상의 환경에서 AI가 다양한 경우의 수 가운데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이로서 사용자는 오프라인 강화학습용 정적 데이터를 학습하기 위한 환경과, 디지털트윈 기반의 시뮬레이터 환경 연동을 통한 동적 데이터 환경 모두를 활용하여 가장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애자일소다 최대우 대표이사는 “강화학습은 미래의 AI 기술이라고 일컬어지지만 아직 도입 성공사례도 많지 않고 전세계적으로도 상용화 제품도 거의 없는 분야이다. 베이킹소다 v2.0은 MLOps기반의 강화학습을 적용하여 ‘최적화’와 ‘자동화’라는 당사의 핵심적 가치를 실현해낸 제품으로 해외시장에서 더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향후 베이킹소다 기반의 업종/업무별 특화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SaaS 형태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이상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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