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찍먹] “거점 탈환 쾌감”…넥슨 ‘프라시아전기’ 결사 흥망성쇠 체험기
[디지털데일리 오병훈 기자] 프라시아전기는 과금을 통해 캐릭터 능력치를 키우는 것만이 능사인 게임이 아니었다. 더 많은 동맹 결사(길드)를 끌어들이기 정밀한 외교전이 요구되는 ‘실전 정치 게임’에 가까웠다. 각 결사 성향에 따라 동맹과 반목이 반복되는 모습을 지켜보며, 그 일원으로 명분과 실리를 위한 전투를 이어가는 재미가 있다.
지난달 30일 넥슨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프라시아전기’ 2차 거점전이 시작됐다. <디지털데일리>는 실제로 한 결사에 가입해 프라시아 전기 핵심 이용자간전투(PvP)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봤다.
◆결사 가입 전과 후로 확 바뀌는 ‘쟁게임’=프라시아전기는 그간 많은 게임사에서 다수 출시해 온 ‘쟁게임’ 장르 특성을 지닌다. 쟁게임이란 PvP가 중심 콘텐츠가 되는 MMORPG를 일컫는 명칭이다. 쟁게임에서는 이용자끼리 한데 뭉쳐 세력을 조직하고 보다 유리한 지역을 점령하기 위한 세력간 다툼이 반복돼 대규모다중접속(MMO) 특성이 극대화 된다.
프라시아전기 경우, 캐릭터 레벨 30까지는 MMO 특성보다 역할수행게임(RPG) 성격이 강하게 드러난다. 전적으로 게임 스토리 진행과 캐릭터 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프라시아전기 게임 스토리는 강력한 엘프에게 자유를 빼앗긴 인간 세상이 해방을 위해 전쟁을 벌인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게임 진행 중간 등장하는 스토리 컷신이 재밌어 초반 레벨업을 하는데 지루함이 없었다. 레벨 30 이후로도 다양한 스토리가 존재하지만, 게임 초반만큼 흥미진진한 스토리 컷신이 이어지지 않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다만 레벨 30 이후로는 결사 가입이 가능해지면서 MMO 게임 특성이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한다.
자유롭게 가입이 가능한 결사는 적은 편이었으며, 레벨 45 이상을 달성해야 받아주는 결사가 대부분이었다. 필드 보스 몬스터 사냥 및 타 결사대와 전쟁 등 콘텐츠를 위해서는 일정 수준 능력치를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레벨 38에 결사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결사 가입 조건은 결사장 재량에 달려 있다.
가입 이후 모든 게임 내 활동은 오직 결사에 초점이 맞춰진다. 결사 활동에 도움을 주는 자원 ‘에테르’ ‘목재’ 등을 생성하기 위해 추종자를 파견하고, 같은 결사원 혹은 우호 관계인 결사가 공격을 당했을 경우 게임에 접속해 함께 싸워주는 등 활동을 벌여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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