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암호모듈검증 시험평가 컨설팅 무료 지원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정보원과 함께 암호모듈검증을 준비하는 영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암호모듈검증 시험평가 무료 컨설팅을 신청받는다고 7일 밝혔다.
암호모듈검증은 국가·공공기관에서 소통되는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모듈의 안전성과 구현 적합성을 검증하는 제도다. 가상사설망(VPN), 데이터베이스(DB) 암호화 등 정보보호 제품 일부 유형과 암호가 주기능인 제품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검증받은 모듈을 필수적으로 탑재해야 한다.
KISA에 따르면 영세·중소기업은 암호모듈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암호 전문 인력및 예산 부족과 지원 사업 부재 등으로 인해 기술력 확보와 사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암호 제품개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동향조사 결과 암호 관련 개발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은 기업당 평균 10명 내외로, 기획부터 사업화까지 평균 2년 4개월 이상 소요된다.
이에 KISA는 암호모듈을 개발하는 기업의 부담 완화를 위해 ▲암호모듈 설계·구현 교육 ▲암호모듈 검증기준 해석 ▲시험평가 제출물 사전 준비 등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한다. 쉽고 빠르게 암호모듈을 개발하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출물 가이드와 검증대상 암호 알고리즘별 시험 요구사항의 테스트 코드가 내재된 암호모듈 샘플도 제공한다.
신청은 암호모듈검증에 관심 있는 영세·중소기업이면 누구나 6월 7일부터 6월 21일까지 이메일로 접수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암호이용활성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ISA 박희운 보안기술단장은 “이번 컨설팅은 암호 모듈 개발 기간 단축 및 암호기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영세·중소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KISA는 앞으로도 영세·중소기업의 암호모듈 개발 관련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컨설팅, 암호모듈 사전검증 서비스 등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민연금,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지지… 법원 판단만 남아
2025-01-19 15:31:10공정・투명한 '공매도'위한 가이드라인 최종안 마련… 금감원 "3월말까지 전산화 완성"
2025-01-19 14:20:28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주담대 채무불이행자 비율도 '상호금융'업권이 가장 높아…"종합 리스크관리강화 필요"
2025-01-19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