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베스핀글로벌, ‘CMaaS로 클라우드 360도 관리하기’ 리포트 발행

이종현 기자
베스핀글로벌 리포트 ‘CMaaS로 클라우드 360도 관리하기’ ⓒ 베스핀글로벌
베스핀글로벌 리포트 ‘CMaaS로 클라우드 360도 관리하기’ ⓒ 베스핀글로벌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클라우드 운영·관리 서비스 기업(MSP) 베스핀글로벌은 ‘CMaaS(Cloud Management as a Service)로 클라우드 360도 관리하기’ 리포트를 발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에서 베스핀글로벌은 현재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의 대부분은 비용 절감 등 일부 기능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클라우드 전 영역을 포괄하는 통합적인 관리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진화된 형태의 도구인 CMaaS(Cloud Management as a Service)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베스핀글로벌에 따르면 CMaaS는 클라우드 운영 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담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 CMP의 기능을 포함하면서도 클라우드 환경을 더욱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클라우드 전문 인력을 갖추지 않아도 간편하게 클라우드 환경을 운영·관리할 수 있는 점을 특장점으로 내세웠다. 모든 클라우드 운영 관리 영역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솔루션과 연동하여 광범위한 확장도 가능하다.

해당 리포트에서는 기업의 클라우드 관리를 어렵게 만드는 3개 요인으로 멀티 클라우드와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 관리 복잡성 증가를 꼽았다. 베스핀글로벌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핵심 전략 4단계를 ▲금융운영(FinOps, 핀옵스)를 통해 클라우드 자원과 비용 최적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통합 보안과 제로 트러스트 환경 구축 ▲자동화를 통한 속도와 효율성 및 생산성 강화 ▲클라우드 관리 전 영역의 통합적 관리 체제 등으로 제시했다.

베스핀글로벌은 자체 개발해 공급하고 있는 CMaaS 솔루션 ‘옵스나우360’을 바탕으로 부서별 클라우드 비용을 가시화해 비용 최적화에 성공한 기업, 클라우드 보안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보안 수준을 향상시킨 금융 플랫폼 업체, 클라우드 개발 환경을 표준화하고 개발운영(DevOps, 데브옵스) 자동화를 실현한 기업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종현 기자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