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AI가 트렌드‧날씨 반영해 상품 추천”… 플래티어, ‘그루비’ 신규 서비스 출시

이종현 기자
ⓒ플래티어
ⓒ플래티어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기업 플래티어는 자사 인공지능(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가 신규 상품 추천 서비스 ‘트렌드 분석 및 예측’과 ‘날씨 기반 상품 추천’ 등 2개 기능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트렌드 분석 및 예측 서비스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데이터 플랫폼 정보를 수집해 트렌드 키워드를 분석하고, 각 키워드와 관련된 상품 검색 랭킹 정보를 매핑한다. 이후 그루비의 AI가 지금까지의 추이 데이터를 학습해 향후 트렌드를 예측하고 예측한 상위 키워드와 기업이 보유한 상품의 연관성을 계산하여 상품을 추천한다.

날씨 기반 상품 추천은 그루비 AI가 최근 몇 년간의 날씨 데이터와 상품 판매 및 조회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학습해 기업이 보유한 상품 카테고리와의 연관성을 분석한다. 이후 날씨 예보를 바탕으로 미래 날씨에 적합한 기업의 연관된 카테고리 및 상품을 예측해 상품 추천을 제공한다.

그루비는 이번 신규 추천 기능 2종으로 마케터가 트렌드와 날씨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상품을 기획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실제 해당 기능을 사용 중인 일부 고객사에서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도 피력했다. 이들 기업은 트렌드 분석 및 예측 서비스를 통해 특정 키워드의 상승을 예측하고, 이와 연관된 상품을 제작 및 사입하여 전월 대비 높은 매출 실적을 기록했다. 더불어 날씨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를 활용해 날씨가 다른 서울과 부산 지역의 광고 소재를 그루비 AI가 추천한 상품으로 진행한 결과, 1000% 이상의 광고 효율을 올렸다는 설명이다.

플래티어는 이번 신규 기능에 더해 향후 ‘GPT를 활용한 트렌드 분석’과 ‘판매 추이 기반 상품 추천’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유민수 플래티어 그루비 사업부장은 “그루비는 기업이 최상의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매월 꾸준한 기능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에 개발 완료한 신규 기능을 바탕으로 한층 정교하고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