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당기고 쏘는’ 모바일 RPG, 시장 트렌드 되나

이대호

몬스터샷 게임 이미지
몬스터샷 게임 이미지
- 네시삼십삼분, 자체 개발작 ‘몬스터샷’ 28일 출시
- 일본 흥행작 ‘몬스터스트라이크’와 경쟁 앞둬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올 연말 ‘당기고 쏘는’ 이른바 새총액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이 시장에 속속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단순 터치를 벗어나 새총을 쏘는 듯한 손맛을 구현한 것이 이들 게임의 특징이다. 일본 현지에서 크게 인기를 끈 장르로 슬링샷(새총) 게임, 슬링액션 게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선 네시삼십삼분이 이달 말 슬링액션 RPG ‘몬스터샷’으로 시장 공략을 시작한다. 일본 현지에서 이른바 대박 흥행을 일궈낸 슬링액션 RPG ‘몬스터 스트라이크’도 내달 중 국내 진입을 앞뒀다. NHN엔터테인먼트도 일본 슬링샷 RPG ‘우리 공주님이 제일 귀여워’의 판권을 확보, 연내 출시를 목표했다. 이들 게임 간 치열한 시장 경쟁이 예상되는 가운데 슬랭액션 RPG가 새로운 시장 트렌드로 자리 잡을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네시삼십삼분(대표 양귀성, 소태환, 4:33)의 ‘몬스터샷’은 실시간대전 모바일 RPG로 유명한 ‘활’을 개발한 펀터팀이 개발했다. 회사 측은 몬스터샷으로 ‘활을 당기는 느낌’, ‘당구의 4구’, ‘알까기’(바둑알을 밀어내는 게임)의 재미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박재홍 네시삼십삼분 몬스터샷 총괄 프로듀서(PD)
박재홍 네시삼십삼분 몬스터샷 총괄 프로듀서(PD)
박재홍 네시삼십삼분 몬스터샷 총괄 프로듀서(PD)<사진>는 “본격적인 몬스터샷 개발을 착수한 때는 올해 2월”이라며 “기존에 출시했던 게임과 다르게 새로운 방식에서 접근해보자 알까기로 RPG를 만들어보자 해서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PD는 직관적 사용자경험(UX) 구현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전했다. 쉽게 말해 ‘당겨서 조준하고 쏘면’ 되는 게임이라는 것이다. 이어서 캐릭터와 배경 등 부분에 2D그래픽을 구현, 누구나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을 제작했다고 박 PD는 설명했다.

몬스터샷은 전략적 측면을 강조한 RPG 요소가 결합돼 있다. 박 PD는 미드코어 이용자층까지 포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고 전했다. 손맛과 아케이드성 재미가 강조돼 남녀노소가 접근할 수 있지만 게임의 전략성을 강조해 미드코어의 재미도 구현한 것이 몬스터샷의 특징이다.

박 PD는 “캐릭터 전술 부분이 상당히 많이 강조돼 있다”며 “캐릭터 속성이 공격형, 체력형, 보조형 등 5개로 나뉘어 있다. 다양한 전술적 조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당기고 쏘는 손맛에 대해 박 PD는 “유니티엔진을 개발에 활용하고 있는데 물리엔진은 원하는 타격감을 내기가 힘들어 2D아케이드게임에 맞춰서 새롭게 구현했다”며 “타격감을 잘 구현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몬스터샷은 내달 28일 카카오 게임으로 출시를 앞두고 있다. 출시 당시 싱글 스테이지 100개 이상과 실시간 대전(PVP) 콘텐츠를 탑재해 선보인다. 월 2~3회 정기적인 업데이트도 준비하고 있다.

박 PD는 “캐시결제(과금유도)를 강하게 적용하지 않는다”며 “새로운 BM(수익모델)이 들어간다. 이용자들 입장에서 낮은 과금으로 수십배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BM”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박 PD는 “회사 개발진들이 다각도로 고민을 많이 했다”며 “몬스터샷이 미드코어 RPG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가 됐으면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이대호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