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애플이 올해 3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아이폰 판매량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비슷한 수준이지만, 매출은 크게 뛰었다. 스마트폰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다. 서비스 매출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전체 분기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해외 매출도 늘었다.
1일(현지시각) 애플은 회계연도 2018년 4분기(2018년 7~9월) 실적을 공개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29억달러(약 71조2700억원)와 161억1800만달러(약 18조2600억원)이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20%와 23% 성장했다.
애플의 실적 호조는 아이폰의 높은 가격과 애플페이 및 아이클라우드 등 서비스의 성장으로 해석된다. 아이폰 매출액은 371억8500만달러(약 42조1300억원)로, 전년동기대비 29% 개선됐다. 그런데, 아이폰이 잘 팔린 것은 아니다. 4688만9000대를 공급했는데, 이는 전년동기 수준이다.
이유는 아이폰 평균판매가격(ASP)에 있다. 아이폰 평균판매가격은 793달러(약 90만8000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 늘었다. 애플은 최근 200만원을 웃도는 아이폰XS맥스를 출시했다. 지난해에는 100만원 이상의 아이폰X를 내놓았다. 연이은 고가 스마트폰 정책으로 평균판매가격이 오르고 있다.
서비스 매출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서비스와 애플워치 등 기타 제품 매출액은 각각 99억8100만달러(약 11조3100억원)와 42억3400만달러(약 4조8000억원)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17%와 31%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