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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채널 커머스 두고 홈쇼핑 ‘불편한 기색’...왜?

이안나
- IPTV 지역채널까지 손뻗을까...공익적 목적에도 향후 시장 잠식 우려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앞으로 종합유선방송사(SO) 지역채널에서도 커머스 방송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지역 소상공인 등 판로확대나 SO 콘텐츠 투자재원 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정부가 제도를 개선한 이유다. 하지만 이해관계자 중 한 곳인 홈쇼핑업체들은 장기적 관점에서 시장 잠식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7일 오송컨벤션센터에서 '유료방송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과 의견수렴을 위한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했다. 개선 내용 중 하나로 과기정통부는 SO 방송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지금은 광역자치단체 내 지역생활 정보 등 제한된 내용을 다루지만 커머스 방송도 가능해진다.

과기정통부는 지역채널 커머스가 지역경제 활로 및 방송접근 기회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개선안으로 ▲해설·논평 허용 및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 허용(1안)과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허용(2안)을 만들었다. 홈쇼핑 채널처럼 24시간 운영하는 방식은 제외하며 제한적 조건 아래 허용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공청회에 참석한 주정민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지역채널 커머스가 홈쇼핑 채널과 다른 목적·대상·상품으로 구성돼 기존 시장을 위협하진 않을 것으로 봤다. 이미 라이브커머스·지방자치단체 중심 지역상품 커머스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지역성 구현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당연히 지역채널 커머스를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주 교수는 “판매수수료를 통한 수익확보가 목적이 아닌 지역채널 역할 정립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있다”며 “현재 계획하고 있는 포맷은 10~15분 숏폼 콘텐츠로 지역 중소상공인이 직접 출연해 제품 소개, 비프라임 타임대 편성 특징으로 홈쇼핑과 다른 포맷으로 진행한다”고 말했다.

홈쇼핑 업계에서도 공익적 목적을 지닌 정부 취지에 대해선 공감하고 있다. 당장 지역채널 커머스가 시행된다고 해서 기존 홈쇼핑 시장 잠식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동의한다. 그러나 이들이 지역채널 커머스에 선뜻 동의하기 어려운 이유는 시청자가 느끼는 ‘홈쇼핑 공해’가 심화 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예외적 허용을 시작으로 향후 어떤 식으로 상황이 흘러갈지 불확실해서다.

현재 TV홈쇼핑과 채널경쟁을 할 만큼 급성장한 T커머스가 대표적인 예다.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T커머스도 처음엔 연동형 채널에만 서비스를 제공해 TV홈쇼핑과 구분됐지만 과기정통부 유권해석으로 당시 KTH가 실시간 채널로 들어가게 되면서 다른 업체들까지 뛰어들었다”며 “처음엔 40~50번대 채널로 위치가 구분되긴 했지만 최근엔 이러한 경계마저 무너졌다”고 설명했다.

지역채널 커머스도 당장 방송 포맷은 홈쇼핑과 다르게 가져가지만 사업 확대·추가 요청 등으로 얼마든지 상황이 변할 수 있는 셈이다. 가령 중소상공인이 그 지역 특산품을 다른 지역채널에서 판매하고 싶어한다거나 지역채널이 콘텐츠 품질을 높이기 위해 수익 차원에서 커머스 방송을 늘리고 싶다고 할 경우 조금씩 홈쇼핑 업체들과 경쟁구도를 형성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공적인 커머스를 어떤 명분으로 제어할 것인지, 방송법을 적용받는 홈쇼핑과의 형평성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도 중요해진다.

특히 최근 유료방송 시장 인수합병 활성화로 SK텔레콤·KT·LG유플러스 통신3사가 SO들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은 홈쇼핑 업계가 가장 위협적인 요소로 보고 있다. 통신3사는 현재 인터넷TV(IPTV)를 통해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면서 동시에 SO·위성방송도 갖고 있다.

최용준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지역채널 운영 인력에 대한 투자비용이라도 가져갈 수 있게 해야한다”고 지역채널 커머스를 옹호하면서도 “단 한가지 흠은 허가 된 방송권역 내에서만 하는 게 필요하다”고 지적한 이유다. 최 교수는 “IPTV가 현재 케이블TV(SO)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3~4개 권역대로 바뀌면 단위가 커질 수 있고 여기에 IPTV가 지역채널 재송신도 할 수 있게 한다면 시장이 생성되고 다른 사업자들도 들어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홈쇼핑 업계는 공익적 측면이라도 충분한 의견 수렴 후 정책결정을 하길 바라고 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SO 자체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라면 모르겠지만 SO 백그라운드엔 IPTV 업체들이 있고 이들이 작은 부분부터 가져가기 시작하면 홈쇼핑도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며 “당장 지역채널 커머스가 홈쇼핑에 영향 주진 않아도 하나씩 허용해줄 경우 영향이 커질 수 있어 가이드라인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안나
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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