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AWS, 쉬운 머신러닝 위한 2가지 해법은?

박세아

[디지털데일리 박세아 기자]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는 최근 AWS 리인벤트(AWS re:Invent) 행사에서 기술을 배우고 실험하는 데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이 머신러닝(ML)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두 가지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13일 발표했다.

우선 AWS AI&ML 장학금을 통해 전 세계 소외계층 학생들이 머신러닝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AWS 딥레이서(AWS DeepRacer)와 새로운 AWS 딥레이서 스튜던트 리그(AWS DeepRacer Student League)를 활용해 자율주행 레이싱카를 위한 머신러닝 모델 훈련 체험학습을 제공한다. 학생들에게 기초 머신러닝 개념을 가르치는 동시에 머신러닝 펀더멘털 중심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목적이다.

또 AWS는 고객이 머신러닝 모델을 제작, 훈련,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WS 서비스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 무료 버전을 제공하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랩(Amazon SageMaker Studio Lab)을 통해 머신러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Swami Sivasubramanian) AWS 머신러닝 부사장은 "오늘 발표한 두 가지 이니셔티브는 기술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더 폭넓게 접근할 수 있도록 머신러닝에 대한 교육 기회를 열어 주기 위한 것"이라며 "새로운 장학금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미래 인력에 영감을 주고 많은 사람들이 머신러닝을 시작하지 못하게 하는 비용 장벽을 허물고 싶다"고 말했다.

◆AI&ML 장학금, 어떻게 지원될까?

AWS AI&ML 장학금은 소외계층의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이 기초 머신러닝 개념을 학습하고 인공지능(이하 AI)와 머신러닝 분야 진로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수십 시간 무료 머신러닝 모델 훈련과 교육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2000명 소외계층 학생들에게 머신러닝에 필수적인 프로그래밍 도구와 기술을 제공하는 파이썬 유다시티 나노디그리(Python Udacity Nanodegree) 프로그램의 AI 프로그래밍 장학금을 지원한다.

1차 나노디그리 프로그램 수료생들은 기술평가에 초대되며, 평가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500명 학생에게는 딥러닝과 머신러닝 엔지니어링에 대한 2차 유다시티 나노디그리 프로그램 장학금이 수여된다. 또한, 상위 500명 학생들은 아마존과 인텔 기술 전문가들로부터 직업에 대한 통찰력과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멘토링 기회를 얻게 된다.

인텔(Intel)과 협력하고 인재 혁신 플랫폼 유다시티가 지원하는 AWS AI&ML 장학금 프로그램은 전 세계 학생들이 머신러닝 기초와 실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십 시간 무료 훈련 모듈과 튜토리얼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AWS 딥레이서를 사용해 가상 레이싱카를 지원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훈련함으로써 이론을 실습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새로운 AWS 딥레이서 스튜던트 리그에서 가상 레이싱카를 시험해 볼 수 있다. AWS 딥레이서 스튜던트 리그는 머신러닝으로 구동되는 18분의 1 크기 완전 자율주행 레이싱카, 3D 레이싱 시뮬레이터, 글로벌 대회를 통해 사람들이 머신러닝 모델 제작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AWS 딥레이서는 캐피탈원, BMW, 딜로이트, JP 모건 체이스와 같은 기업에서 직원들 머신러닝 모델 제작, 훈련, 배포 실습 교육에 사용돼 왔다.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랩, 머신러닝 개발 무료 환경 제공

모든 사람이 머신러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머신러닝 개발 환경에 대한 무료 액세스를 제공하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랩은 전 세계 연구자와 데이터 과학자들이 머신러닝 모델을 빠르게 제작, 훈련, 배포하는 데 사용하는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무료 버전을 제공한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랩은 AWS에서 머신러닝을 시작하고 실행하기 위해 AWS 계정을 보유하거나 결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이메일 주소로 가입하기만 하면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랩이 머신러닝 개발 환경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랩은 프로젝트 저장을 위한 15GB 영구 스토리지와 머신러닝 모델 훈련을 위한 최대 12시간 CPU 및 4시간 GPU 컴퓨팅을 포함한 무제한 사용자 세션을 무료로 제공한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스튜디오 랩은 학생들을 위한 무료 학습 환경 또는 데이터 과학자들을 위한 무료 프로토타이핑 환경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 환경에서 모든 사람들이 재정적인 의무나 장기 약정 없이 머신러닝 모델을 제작하고 훈련할 수 있다.

한편 올해 아마존은 '성공과 확장은 광범위한 책임을 요구한다'는 새로운 리더십 원칙을 발표했다. AWS는 2025년까지 2900만명에게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아마존 약속, 아마존 퓨처 엔지니어를 포함한 청소년 학습자를 위한 과학·기술·엔지니어링·수학(STEM) 교육 프로그램, AWS 걸즈 테크 데이(AWS Girls’ Tech Day), AWS GetIT, 전문대학 및 대학과의 협업 등 새로운 리더십 원칙에 부응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확장하고 투자하고 있다.

박세아
seea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