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한화자산운용, 'K 유니콘' 기업에 투자하는 액티브 ETF' 상장

변재영
[디지털데일리 변재영 기자] 한화자산운용이 유니콘 기업에 투자하는 액티브 상장시수펀드, 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고 13일 밝혔다.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가치가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되는 비상장 스타트업을 말한다. 이번 상장하는 'ARIRANG K-유니콘투자기업액티브 ETF'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하는 기업가치 1조 원 이상 유니콘 기업의 지분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할 방침이다.

사업보고서 타법인출자현황을 기준으로 유니콘 기업에 출자했거나 유니콘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 또는 벤처투자회사에 출자한 기업들이 포함된다. 주요 종목은 온라인 패션 플랫폼, 카쉐어링 플랫폼, 신선식품 배달 플랫폼, 운송, 엔테인먼트, 핀테크 플랫폼 등 유니콘 기업의 지분을 보유한 기업들로 구성됐다.

국내 유니콘 기업 수는 2017년 3개사에서 2021년 18개사로 6배 증가하며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규제 완화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 ARIRANG K-유니콘 ETF가 유니콘 기업의 지분을 가진 상장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유니콘 기업이 IPO 시 간접적으로 수혜를 누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화자산운용측은 밝혔다.

유니콘 기업들은 인지도가 높지만 비상장이라는 특성상 일반투자자들에게는 투자가 제한적이었으나, 해당 ETF가 상장되면 일반 투자자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투자의 문턱을 낮춘다는 평가다.
변재영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