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지금 뜨는 커뮤니티 콘텐츠, 네이버카페 인기글에서 보자

이나연 기자

[ⓒ 네이버]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가 카페 인기글 기능 활성화를 위한 사용자 이벤트를 준비했다.

7일 네이버카페는 이날부터 30일간 ‘인기글 스티커 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전체 카페 인기글’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가입한 카페 외에도 다양한 카페 콘텐츠를 두루 경험하며, 취향에 맞는 새로운 카페를 발굴하는 등 접근성을 높일 수 있게 지원한다는 취지다.

해당 기간 전체 인기글 탭 목록에 오른 인기글 내 미션 참여로 이어지는 스티커가 노출되고, 사용자가 이를 클릭하면 참여가 이뤄지는 방식이다. 미션 스티커는 인기글에 무작위 노출되며, 사용자가 하루 동안 미션 스티커를 찾아 총 3개 이상 클릭하면 해당 일차 미션에 성공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인정된다.

이벤트 기간 일 단위로 연속 참여할 수 있으며, 1일차부터 15일차까지 특정일마다 추첨을 통해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지급한다. 누적된 미션 성공일 수에 따라 획득 가능한 보상이 늘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15일 이상 미션을 수행하고 가장 많은 스티커를 수집한 참여자 5명에게 추가 보상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카페는 현재 ‘카페별 인기글’과 ‘전체 카페 인기글’ 두 기능을 통해 카페 사용자들 사이 관심도가 높은 게시글을 손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페별 인기글은 운영자가 인기글 메뉴를 활성화하면 멤버들이 현재 카페에서 화제가 되는 글 목록을 살펴볼 수 있는 기능이다. 지난 2016년 첫 선보인 이래 다수 카페에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전체 카페 인기글은 지난 5월 새롭게 카페에 도입된 기능으로, 카페홈 하단에 위치한 인기글 탭을 통해 전체 카페에서 화제가 되는 글을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모아서 제공한다. 해당 탭은 ▲매일 두 번 새로운 인기글이 올라오는 ‘실시간 핫(HOT)’ ▲지난주 화제된 랭킹글을 모은 ‘주간 톱(TOP)’ ▲사용자가 가입한 카페의 인기글 목록인 ‘내카페 인기글’ 등으로 구성됐다.

김은정 네이버카페 리더는 “사용자들이 전체 카페 인기글 기능을 통해 가입하지 않은 카페 게시글도 관심을 갖고, 신규 가입 등 교류가 확대되는 선순환 효과를 확인해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향후 인기글 관련 기능을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나연 기자
lny@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