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이스트소프트-네이버클라우드, 손잡고 AI 기술 제휴‧공동 사업 추진

이종현 기자
ⓒ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이스트소프트 인공지능(AI) 휴먼 서비스가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클로바X’ 생태계에도 진입한다.

이스트소프트와 네이버클라우드는 AI 휴먼 기술인 ‘AI 페르소’와 대규모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와의 기술 제휴 및 공동사업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AI 서비스 경쟁력 강화와 이를 기반으로 한 생태계 확장 및 산업 전반의 활성화에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AI 휴먼 및 LLM 기술 상호 지원 ▲AI 사업 공동 기획 및 운영 ▲AI 교육 및 인재 양성을 위한 상호 지원 ▲AI 산업 발전을 위한 협업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중 AI 인재 양성을 위한 양사의 협업은 이미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갔다. 양사가 고용노동부로부터 디지털 선도기업으로 선정돼 활동하고 있는 만큼, AI 인재 발굴 및 육성에 있어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양사 첫 AI 기술 제휴도 이번 논의를 통해 구체화할 전망이다. 교육 환경 개선 차원에서 양사는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서비스 AI 페르소와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클로바X 연동을 검토 중이다.

이스트소프트 정상원 대표는 “AI 선도기업으로서 기술 발전과 산업 활성화 도모를 위해 네이버클라우드와 협업하게 됐다”며 “협업을 성공적으로 이어나가 성과 창출을 이루고 일상을 바꾸는 AI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