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서울시-서울대AI연구원-사이버밸리, 손잡고 AI 스타트업 투자‧협력 네트워크 구축

이종현 기자
2월15일 독일 사이버밸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단체사진 촬영 중인 관계자들 ⓒ서울AI허브
2월15일 독일 사이버밸리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단체사진 촬영 중인 관계자들 ⓒ서울AI허브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서울시가 서울대학교 인공지능(AI) 연구원 및 독일 AI 연구 컨소시엄과 협력해 AI 생태계 조성에 나섰다.

서울시 산하 AI 창업 육성 전문기관 서울AI허브는 서울대학교 AI연구원과 독일 AI 연구 컨소시엄 사이버밸리와 함께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 협력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서울대AI연구원과 사이버밸리는 유럽과 한국의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 및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 최신 기술과 연구 동향을 공유하는 등 AI 연구 분야에 협력한다. 서울AI허브는 스타트업의 기술적 문제 해결 및 시장 진출을 돕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유럽 시장진출 지원 ▲유럽 투자 네트워크를 통한 현지 투자연계 ▲AI 연구 프로젝트 참여기회 제공 ▲상호 커뮤니티 자원 및 공간지원 교류 ▲사이버밸리 배치 프로그램 참여기회 제공 등의 협력이 진행될 계획이다.

서울AI허브가 육성하고 있는 스타트업에게는 사이버밸리의 연구자원을 활용해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 현지 네트워킹을 통해 유럽 내 다양한 파트너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레베카 C. 라이시 사이버밸리 디렉터는 “이번 파트너십은 아시아와 유럽 전반에 걸쳐 AI 환경을 변화시킬 불씨가 될 것”이라며 “최대한의 자원을 공유하고 교류하며 양국의 스타트업의 성장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함종민 서울AI허브 센터장은 “스타트업이 마주치는 기술 문제와 글로벌 시장 진출이라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협업을 추진하게 된 만큼 이번 파트너십으로 구축된 글로벌 AI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이 유럽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길 바란다”며 “북미의 밀라 연구소, 유럽의 사이버밸리와 구축한 AI 협력 네트워크를 토대로 지속적인 지역 확대를 추진하고, 실질적 협력 방안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