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DD 주간브리핑] 차세대 보안 혁신 서밋 행사 주목

이상일 기자

[편집국 종합] 5월의 마지막 주가 시작된다. 행사의 달 5월을 상징하듯 여전히 여러 주요 행사가 예정되어 있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AI) 시대의 사이버보안 전략을 논의하는 제1회 차세대 보안 혁신 서밋 ‘NSIS 2024’가 큰 관심을 모은다. 이 행사는 5월 28일 롯데호텔서울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리며, 안전한 AI 시대를 위한 사이버보안 전략 및 방안을 논의한다.

행사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축사와 함께 행정안전부 김회수 디지털정부정책국장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전략에 대한 기조연설이 예정되어 있다. 이어서 한국IBM, 스텔라사이버, 클라우드플레어, 시큐레터 등 여러 기업의 전문가들이 AI와 보안의 융합에 대해 발표한다. 이는 공공, 금융, 엔터프라이즈 산업 전반에 걸친 통찰력과 미래 보안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같은 날, 제21대 국회의 마지막 본회의도 열린다.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면서 AI 기본법, 소프트웨어진흥법 등 660여 건의 법안 처리 여부가 공공 및 기업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5월 30일부터 31일까지는 성남시가 주최하는 글로벌 인디게임 축제 ‘2024 인디크래프트’가 개최된다. 이 행사는 우수 게임사를 선정하고, 국제 게임산업 콘퍼런스를 통해 업계 관계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같은 날, 한국IT서비스학회가 주최하는 춘계학술대회도 열린다. ‘AI 경제 시대, IT 서비스 분야의 전략적 기회와 도전 과제’를 주제로, 오세훈 서울시장의 기조강연과 함께 다양한 연구 발표가 진행된다. 이 행사에서는 AI와 IT 서비스의 융합을 통한 혁신 사례와 최신 연구 결과가 발표된다.

마지막으로, 5월 27일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부당합병 및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첫 항소심 공판준비기일이 열린다. 이는 이재용 회장의 법적 상황에 대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AI 시대, 꼭 필요한 사이버보안 전략은? NSIS 2024 개최=<디지털데일리>가 주최하는 [NSIS 2024]가 5월28일 롯데호텔서울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린다. 지난 17회간 이어진 'NES-차세대 기업보안 세미나'를 리뉴얼한 첫 세미나로, 공공과 금융까지 분야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현장에 참여하는 정부부처, 기관, 국내외 기업 관계자들은 AI 시대 사이버보안 전략을 주제로 담론을 펼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축사와 행정안전부 발표를 시작으로 주요 기업들의 보안 전략을 소개하는 시간이 이어진다. 참여 기업으로는 한국IBM, 스텔라사이버, 클라우드플레어, 시큐레터, 라온시큐어, 태니엄코리아, SK쉴더스, 안랩, 시큐센, 이글루코퍼레이션, 테이텀시큐리티, 엔시큐어, 시놉시스코리아, 엘라스틱이 있다.

세미나 말미에는 금융보안원이 생성형 AI 활용 사례를 소개하고, 김창훈 민관주도 다층보안체계 기술 설계 분과장이 망분리 완화 기조에 대한 프레임워크 설계방향을 이야기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끝으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신용석 사이버안보비서관이 마무리 인사를 통해 이번 세미나 의미를 되짚어볼 예정이다.

◆21대 국회 막바지…28일 마무리 본회의 열린다=오는 29일 제21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가운데 전날인 2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마무리 본회의가 열린다. 여야가 ‘라인야후 사태’ 건으로 대립하면서 쟁점법안을 논의할 전체회의가 무산된 가운데, 다수 법안이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면서 폐기될 예정이다. 현재 과방위에는 AI 기본법과 소프트웨어진흥법 등 660여건의 법안이 계류 중이다.

◆박수영 의원, 28일 ‘중국 플랫폼의 국내 시장 진출에 따른 유통·제조업의 위기’ 개최=박수영 의원(국민의힘)이 주최하고, 한국유통학회와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온라인쇼핑협회가 주관하는 ‘중국 플랫폼의 국내 시장 진출에 따른 유통·제조업의 위기’ 토론회가 오는 28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된다. 이날 정연승 단국대 교수, 박진용 건국대 교수가 각각 발제를 맡고 중국 플랫폼의 국내 시장 영향을 돌아본다. 종합 토론 좌장으로는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중소기업학회 전 회장)가 나서며, ▲옥경영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 ▲구진경 산업연구원 박사 ▲백운섭 한국플랫폼입점사업자협회 회장 ▲윤영범 산업부 온라인유통TF팀 팀장 ▲우경필 중소벤처기업부 사업영역조정과 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성남시, ‘2024 인디크래프트’ 개최=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글로벌 인디게임 축제, ‘2024 인디크래프트’가 30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이 기간엔 우수 게임사 선정과 더불어, 경기창조혁신센터에서 ‘2024 국제 게임산업 콘퍼런스’가 개최돼 업계 소통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IT서비스학회, 2024 춘계학술대회 30일 개최=한국IT서비스학회가 국제전자상거래연구원(ICEC)·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과 공동으로 오는 30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2024 통합춘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AI 경제 시대, IT 서비스 분야의 전략적 기회와 도전 과제’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다 함께 만들어가는 스마트 서울의 미래’에 대해 기조강연을 맡았으며, 총 8개 트랙과 32개 세션으로 구성된 학술대회가 이어질 예정이다. AI와 IT서비스의 융합을 통한 혁신사례와 최신 연구 결과가 180여편 발표되며, 생성형 AI 활용은 물론 교육·국방·공공 등 다양한 분야에 AI 기술이 접목된 혁신사례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 XR기기와 윈도 연동...MS, 메타와 협력 강화=마이크로소프트(MS)가 연례 최대 개발자 콘퍼런스 '빌드2024'에서 메타와의 협업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혼합현실(XR) 기기 메타 퀘스트와 MS 윈도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새 기능 '볼류메트릭 앱'을 선보였다. 이 앱을 통해선 3차원(3D) 공간에 창 배치나 손으로 사물 이동을 조작할 수 있다. 애플 '비전프로'와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 이재용 회장, 27일 첫 공판준비기일 = 부당합병·분식회계 혐의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7일 첫 항소심 공판준비기일에 돌입한다. 이 회장은 지난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으나, 검찰이 이에 불복해 항소장을 제출한 바 있다. 첫 공판준비기일인 이날은 피고인의 법정 출석 의무는 없다.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