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박대리보고서] 적자 탈출 나선 SK온, 유정준 신임 부회장 선임

고성현 기자

배터리⋅소재 관련 정책 동향과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한 주 동안 열심히 달린 <소부장박대리>가 지난 이슈의 의미를 되새기고 차주의 새로운 동향을 연결해 보고자 독자들을 위해 주간 보고서를 올립니다. <박대리보고서>를 통해 한 주를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블루오벌SK(BOSK) 켄터키 공장 전경 [ⓒSK온]
블루오벌SK(BOSK) 켄터키 공장 전경 [ⓒSK온]

현대차 밀월에 원통형 개발까지…SK온, 적자 탈출 전략 시동

출범 이래 줄곧 적자를 기록한 SK온이 하반기 흑자전환을 위한 플랜을 준비하고 있다. 핵심 고객사인 현대자동차로의 배터리 공급 확대를 통해서다. 2분기부터 신규 공장 가동이 본격화되는 만큼, 생산 가동률을 높여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신규 폼팩터로 택한 원통형 배터리 개발에 역량을 결집시켜 추가 수주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SK온은 2분기 중 헝가리 이반차 공장(3공장)과 중국 옌청 2공장 가동에 돌입했다. 두 공장은 지난해 각각 화재가 발생했으나, 올해 초부터 설비 재반입·최적화가 시작되며 큰 일정 연기 없이 양산 준비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반차·옌청 공장은 SK온이 2021년 투자키로 한 배터리 단독 공장이다. 각각 당시 기준 3조3100억원, 3조4000억원 가량 투자했으며, 이듬해 착공을 시작하고 지난해 말 시범생산에 돌입했다. 이 공장이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 확대(Ramp-up) 체제 구축에 돌입한다면 SK온의 연간 배터리 생산능력은 지난해 말 88기가와트시(GWh)에서 올해 연말 152GWh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 계획했던 단독 공장의 증설 투자가 이뤄지자 SK온의 투자 부담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향후 투자될 공장이 포드 합작사인 블루오벌SK(BOSK, 129GWh)와 현대자동차 합작공장(35GWh) 두 건으로 줄어든 덕이다. SK온은 BOSK·현대차 등 증설 투자를 위해 프리IPO,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차입 등으로 재원을 확보한 바 있다.

헝가리 이반차, 옌청 공장 가동에 따른 수익성 개선 여력도 있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전기차 수요 둔화 상황이 예상대로 하반기부터 개선된다면 두 공장의 램프업 시기와 맞물리며 배터리 셀 생산량이 늘어날 수 있어서다. SK온이 헝가리 코마롬, 중국 옌청·창저우·후이저우 공장의 수율 개선 활동을 통해 노하우를 얻은 만큼, 신공장의 배터리 양품률을 빠르게 높일 수 있다는 기대감 어린 관측도 나오고 있다.

고객사와 관련된 불안 요소도 일부 덜어냈다. 현대자동차와의 밀월 관계를 통해서다. 포드·폭스바겐의 물량은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라 크게 줄었지만, 현대자동차로 향하는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xEV용 배터리 물량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조성 중인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가동이 연말·내년초쯤 시작하는 점도 힘을 보태는 중이다.


엘앤에프 연구소. [ⓒ엘앤에프]
엘앤에프 연구소. [ⓒ엘앤에프]

엘앤에프, 자회사 JH화학공업 통해 폐배터리 전처리 사업 진출

엘앤에프(대표 최수안)가 자회사 제이에이치화학공업(JH화학공업)을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에 진출한다고 3일 발표했다.

JH화학공업은 전처리 사업으로 폐배터리 시장에 우선 진출하는 한편, 향후 후처리 영역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양극재를 생산하는 엘앤에프의 배터리 자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다.

폐배터리 재활용은 전기차용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배터리나 사용 후 배터리, 스크랩(Scrap) 등에서 니켈·코발트·리튬 등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사업이다. 폐배터리를 파쇄해 블랙 매스를 생산하는 전처리, 블랙 매스로부터 유가 금속을 추출해내는 후처리 영역으로 나뉜다. 국내 시장조사기관인 SNE리서치는 글로벌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규모가 2025년 208억달러(약 27조원)에서 연평균 17%씩 증가해 2040년 2089억달러(약 274조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JH화학공업은 화재 안전성, 수율, 생산량을 보장하는 전처리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전처리 과정에서 블랙 매스의 순도와 공정속도를 높이는 게 핵심인데, 자체 개발한 기술로 고순도 제품을 업계 평균 대비 3배의 처리 능력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글로벌 탑10 배터리 업체에 대한 올해 1~4월 xEV용 배터리 사용량 추이 [ⓒSNE리서치]
글로벌 탑10 배터리 업체에 대한 올해 1~4월 xEV용 배터리 사용량 추이 [ⓒSNE리서치]

K-배터리 3사 점유율 하락 지속…전년비 2.4%p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올 4월까지 지속 하락하면서 22.8%에 머물렀다. 전기차 수요 정체기가 도래한 가운데 CATL·BYD 등 중국 업체 강세가 지속된 여파로 풀이된다.

3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월 전세계 등록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은 약 216.2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21.8% 성장했다.

이 가운데 국내 3사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2.4%포인트(p) 하락한 22.8%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탑재량이 전년 동기 대비 7.8% 상승하며 평균 성장률(21.8%)에 미치지 못한 가운데, SK온이 2% 역성장한 데 따른 결과다. 삼성SDI의 탑재량만이 32.9% 상승하며 평균 성장률을 웃돌았다.

삼성SDI는 BMW i4·5·X, 아우디 Q8 e-Tron)과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 강세로 견조한 판매량을 이뤄냈다. 또 북미에서 리비안의 R1T·R1S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포드 머스탱 마하-E, 현대차 아이오닉6 등에 탑재되는 배터리 물량이 견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대차그룹과의 인도네시아 합작법인 'HLI그린파워'의 본격 가동,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한 얼티엄셀즈 2공장 양산 등이 일부 성과를 내고 있다. 다만 폴란드 공장 등 주력 라인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평균 성장률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


연간 누적 지역별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 [ⓒSNE리서치]
연간 누적 지역별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 [ⓒSNE리서치]

中 제외 글로벌 전기차 둔화 심화…"美 무역 규제, 성장 방해요소"

중국을 제외한 주요 국가에서 전기차 약세가 심화하고 있다. 중국을 향한 미국의 견제 심화가 시장 둔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7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월 동안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는 약 428.0만대로 전년 대비 약 20.3% 상승했다.

2024년 1~4월 주요 그룹별 전기차 판매 대수를 살펴보면 BYD가 전년 동기 대비 19.0%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이어갔다. Song (宋), Seagull (海 ), Dolphin (海豚)의 판매 호조가 BYD의 성장을 견인했다.

BYD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며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PHEV를 제외한 BEV 판매량은 약 41만대로 집계되었으며 동남아, 남미, 유럽시장에서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테슬라는 주력 차종들의 판매량이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11.1%의 역성장과 함께 2위를 기록했다. 미국 프리몬트 공장의 Model 3 Highland의 생산 초기 단계 이슈와 홍해 분쟁으로 인한 고객 인도 지연 그리고 기가 베를린 공장의 방화 공격에 따른 공장 폐쇄가 주요 감소 요인이다.


최재원 SK이노베이션 수석부회장(왼쪽)과 유정준 SK온 부회장. [ⓒSK이노베이션]
최재원 SK이노베이션 수석부회장(왼쪽)과 유정준 SK온 부회장. [ⓒSK이노베이션]

최재원 수석부회장, SK이노 지휘봉 잡는다…SK온 신임 부회장엔 '유정준'

SK이노베이션은 오는 10일자로 최재원 SK온 수석부회장을 SK이노베이션 신임 수석부회장으로, SK온은 유정준 SK미주대외협력총괄 부회장을 SK온 신임 부회장으로 선임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최재원 SK이노베이션 신임 수석부회장은 SK온 대표이사 수석부회장을 사임하고,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에너지⋅그린 사업 전반에 대한 지정학적 리스크 대응과 글로벌 성장전략 실행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최 수석부회장이 맡게 된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 에너지 분야를 대표하는 중간지주회사로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 SK온, SK엔무브,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어스온, SK엔텀 등 9개 사업자회사를 두고 있다.

특히 최 수석부회장은 그동안 맡고 있던 SK그룹 수석부회장과 SK E&S 수석부회장은 계속 겸임하는 만큼 그룹 내 미래 에너지 사업의 통합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 수석부회장은 1994년 SKC에 입사해 SK텔레콤, SK E&S, SK가스, SK주식회사 등 SK그룹의 주요 계열사를 거쳐 2010년부터 SK그룹 수석부회장으로서 미래 에너지 사업 확장을 이끌어 왔다. 2021년에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을 물적 분할해 설립된 SK온의 대표이사 수석부회장으로 선임돼 SK온을 글로벌 톱티어(Top-tier) 배터리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유정준 신임 SK온 부회장은 이석희 사장과 함께 SK온의 최대 시장인 미국을 비롯해 글로벌 사업확대 및 신규 성장동력을 발굴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고성현 기자
naretss@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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