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정국 현안점검] 정치 불확실성 속 견조한 소프트웨어 업계...환율 변동성은 ‘변수’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최근 국내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 국면에 접어들면서 산업계 전반에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려는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들에게는 민감한 시기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적 불안정성은 새로운 도전 요인이 될 수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번 정치적 불안정이 소프트웨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섣부른 판단은 지양하는 모습이다. 업계에선 예상보다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일부에선 오히려 빠르게 안정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16일 김형철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장은 “(국내 정치적 상황) 영향이 아예 없다고는 볼 수 없겠지만 굉장히 빠른 회복력을 보이고 있다”며 “외신에서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어 서둘러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러한 진단은 실제 업계 동향에서도 확인된다. 한 소프트웨어 업계 관계자는 정치적 불안정성에 대해 “2주 정도 단기간에 걸쳐 일어난 일이라 기업들은 일단 지켜보고 있는 것 같다”며 “CES2025 등 주요 행사들은 일정대로 참가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다만 해외수출을 진행 중인 기업들은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주시하고 있다. 또다른 소프트웨어 수출 기업 관계자는 “당장 크게 문제가 되는 상황들은 없지만 계약금의 경우 환율 변동 이슈가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소프트웨어 수출 계약 특성상 계약 체결 시점과 실제 대금 수령 시점 간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환율이 높았던 시기에 계약을 하면 원화 기준으로 높은 가격을 책정해 유리할 수 있지만, 대금 수령 시점에 환율이 떨어지면 당초 기업이 예상했던 것보다 적은 원화를 받게 된다. 원화 기준으로 가격을 먼저 정하게 되면 환율 변동성 문제는 낮아지지만 외국 바이어 입장에서 더 비싸게 느껴져 계약이 어려워질 수 있다.
단 전반적으론 정치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산업 기반은 비교적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기존에 진행 중인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이나 해외 투자 유치는 큰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미국 현지기업 오나인솔루션즈와 협업하고 있는 엠로 역시 “크게 영향을 받고 있는 사안은 없다”고 전했다.
소프트웨어 산업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이유는 물리적 설비나 대규모 투자가 적게 필요하고 원격 작업이 용이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증권가에서는 오히려 현 정치 국면에서 소프트웨어 업종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허재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정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국내증시 변동성이 확대된 가운데 경기에 덜 민감한 소프트웨어, 필수소비 등 방어적인 업종 중심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과거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국면 당시에도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방어적 업종이 상대적 강세를 보였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허 연구원은 “현재는 수출과 내수 여건이 과거 탄핵 사례와 비교해 불리하다”며 신중한 접근을 권고했다.
특히 “현재 국내 수출은 본격적으로 둔화되고 있으며 내년 트럼프 관세에 따른 불확실성을 감안하면 수출은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민간소비 증가율은 연 1%대에 그치고 있어 정치적 위험이 내수에 부담이 될 때 이를 상쇄할 만한 여건을 찾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현재까지 탄핵 정국이 소프트웨어 산업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업계는 환율 변동성과 수출 여건 악화 등 구체적인 리스크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장] 유영상 SKT 대표 "엔비디아 H200, 3월 도입"
2025-01-22 18:48:57[DD퇴근길] 미성년자, 밤 10시부터 인스타 금지…넷플릭스, '오겜2' 효과 톡톡
2025-01-22 18:07:46김태규 직무대행 "방송산업 위기, 규제 혁신·협업으로 돌파"
2025-01-22 18:07:22LG CNS 일반청약에 증거금 21조원 몰렸다…상장 흥행 신호탄
2025-01-22 17:47:35바이트댄스, 틱톡 위기에도 AI 올인 '17조원 투자'
2025-01-22 17:4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