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혼돈의 게임업계, 봄날은 언제 오나

이대호 기자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지금 게임업계는 혼돈에 빠졌습니다. 지난 16일 국회 토론회에서 게임하는 초등학생을 짐승에 빗대거나 기업에 부담금을 원천 징수하겠다는 폭탄성 발언이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난 18일 이정선 국회의원(한나라당, 여성가족정책위원장)은 인터넷게임 제공자에게 연간 매출액의 1/100을 부담금 및 기금 형식으로 납부해 약 2000억원의 기금을 신설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이에 한 게임업체 관계자는 “당황스럽다. 정부가 일종의 문화콘텐츠인 게임을 과하게 생각한다. 여성부가 포지션을 확실히 잡기 위해 나온 것이다. 업계도 체계적으로 입장 정리를 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도 “상황이 난국이다. 마녀사냥 당하는 느낌이다. 게임을 산업으로 보지 않고 악영향을 미치는 암적인 존재로 본다. 규제대상으로만 보는 것이다. 매출액 기준으로 기금이 징수되면 적자인 기업들은 허리띠를 더욱 바짝 조여야 할 것“이라고 당혹스러움을 표시했습니다.

상황이 이쯤 되니 문화체육관광부에 화살을 돌리는 관계자도 있었습니다.

그는 “주무부처인 문화부는 일처리를 제대로 안하고 뭐하나”면서 “셧다운제 통해 빌미를 줬더니 여성부가 이렇게까지 나오는 것 아니냐”고 성토했습니다.

지금의 게임업계는 게임이 마약이니, 게임을 하면 짐승이 된다는 과격한 발언에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상태입니다. 여기에 셧다운, 기금조성 등의 실질적인 규제 움직임이 더해지자 당황하고 분노하는 모습이 역력합니다.

이제 3월에 접어들어 봄이 올 때도 됐건만 게임업계는 여전히 한겨울입니다.

이에 업계 관계자들은 봄이 오려면 게임업계 스스로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각 업체의 이해관계에 따라 개별로 움직여서는 일방통행의 규제 흐름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한 게임업체 관계자는 “개별 업체가 끼어들어 어떻게 해볼 수 있는 단계는 지났다”며 “게임산업협회와 각 업체의 대표들이 나서 힘을 모으고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게임산업협회는 대표가 공석인 가운데 정부의 규제 정책에도 제대로 대응을 못하는 무기력한 모습입니다. 게임문화재단이 21일 간담회를 열고 게임과몰입 상담치료센터 사업계획을 발표하나 한발 늦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이렇게 되니 정부 탓을 하기에도 애매한 상황입니다. 어찌 보면 게임업계가 안일한 대처를 이어오다 도끼로 자기 발등을 찍게 된 셈이죠. 돈벌이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이 업계 내부에서 나오는 이유입니다.

지금의 분위기대로라면 오는 4월 셧다운제 국회 논의도 여성부에 이리저리 휘둘릴 가능성이 큽니다. 이에 대한 돌파구는 게임업계 스스로가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과연 봄은 언제 올까요. 답은 게임업계가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대호기자 블로그=게임 그리고 소셜]

이대호 기자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