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홍하나기자] 코리아엑스퍼트(대표 박규호)는 ‘IBK기업은행 업무인증용 모바일 OTP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IBK기업은행은 업무인증용 모바일 OTP 시스템 구축 사업에 일회용ID기반 인증솔루션인 '아이루키'를 채택했다. 아이루키는 일회용ID 기반 인증솔루션이다. 아이디, 비밀번호, OTP, SMS, ARS 등의 추가인증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미 다수의 금융, 공공기관에 적용된 사례를 보유한 검증된 솔루션이다.
아이루키는 IBK기업은행의 업무시스템 인증의 편의성을 높이고 보안을 강화하고자, Advanced OTP로 적용됐다. 모바일 OTP 사용을 위한 아이루키 앱은 타인의 부정사용을 방지할 수 있는 비밀번호, 생체인증 등의 기능을 앱에 탑재했다. 보안 강화를 위해 소스코드 난독화, 앱 위변조방지, 백신 등의 보안 솔루션을 적용했다. 또한 SSO 장애 시 개별사이트 접속을 지원하는 비상로그인 체계를 구축했다.
아이루키는 모바일 사용자 앱 인증 및 사용자 기기확인을 위한 디바이스 인증에도 활용된다. 아이루키의 핵심기술인 OTID 생성 기술을 적용, 매번 바뀌는 일회용 랜덤 키를 생성해 디바이스 인증을 실현한다. 2차 인증을 위해 백엔드에서 디바이스 인증이 실행됨에 따라 무자각 지속인증 형태로 구현했다. 기기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별도 구매하거나 운영할 필요가 없다.
IBK기업은행은 1차와 2차로 나눠 단계적 오픈함으로써 아이루키 도입을 안정적으로 마쳤다. 회사 측은 국내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에서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코리아엑스퍼트는 "완성도 높은 시스템 구축 및 향후 원활한 시스템 운영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을 보장한다"며 "현재도 다수의 도입처에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훈련 및 기술이전, 자체 유지보수로 타사 대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하나 기자>hhn0626@ddaily.co.kr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