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블록체인‧웹 3.0, 주류 모멘텀 됐다”…GDC 찾은 플라네타리움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그동안 게임 시장에선 블록체인 기술이나 NFT를 향한 안 좋은 시선이 많았는데, 이번 GDC에선 블록체인이 펀더멘털 기술로 뜨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블록체인, 플레이 투 언(Play to Earn)이 주류 모멘텀이 된 듯 합니다.”
세계 최대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22’가 열린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서기준 플라네타리움 대표는 <디지털데일리>와 만나 이같은 소감을 밝혔다. 블록체인 기반 게임과 그 기반이 되는 게임 엔진을 개발하는 기업으로서 올해는 큰 변화를 느꼈다는 것이다.
서 대표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새로운 협력사들 위주로 미팅을 진행하며 게임 시장에 불어온 웹 3.0 바람을 체감했다.
그는 “이번 GDC는 기존 전통 게임사들이 웹 3.0 시장에 맞춰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고민하던 자리”라며 “웹 2.0 단계의 클라우드 기업들도 블록체인 씬에서 고민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웹 2.0 시대엔 클라우드 기업들이 게임사들을 위한 인프라를 제공한다면, 플라네타리움은 웹 3.0 시대에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블록체인 게임을 위한 엔진 ‘립플래닛’을 통해서다.
립플래닛은 각 게임에 특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는 엔진이다. 보통 블록체인 기반 게임들은 이더리움, 클레이튼 등 시중에 나와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하는데, 기존 플랫폼이 아닌 자체 플랫폼을 필요로 하는 게임사들이 있다. 립플래닛은 그런 게임사들이 플랫폼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제공한다.
서 대표는 “커스터마이징된 메인넷 플랫폼이 필요한 게임들이 있다. 기존 플랫폼에서 소화하는 기능들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SDK를 제공하는 게 립플래닛의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블록체인 플랫폼 프로젝트들은 해당 플랫폼으로 게임사를 끌어들이려고 노력하는데, 립플래닛은 게임사들이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플라네타리움이 립플래닛 엔진을 이용해 직접 개발한 게임도 있다. 다중접속(MMO) 장르의 게임 ‘나인크로니클’이다.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 게임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동되고 있다. 추후 바이낸스스마트체인과도 연동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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