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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알뜰폰 매출 60%는 대기업 계열사에서…상생 제도 시급”

권하영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지난해 이동통신 자회사와 KB국민은행 등 대기업 계열사 5곳이 알뜰폰 시장 전체 매출액의 6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무소속)은 “나머지 70여 개 중소사업자의 상생을 위한 제도 보완이 시급하다”라고 주장했다.

박완주 의원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알뜰폰 시장 매출 1위부터 3위는 결국 이통3사의 자회사(KT엠모바일, 미디어로그, SK텔링크)가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2020년에는 LG가 CJ헬로비전을 인수하면서 매출액 상위 4개 업체는 통신3사 자회사의 몫이 되었다.

또한, 2019년부터 거대 금융기관인 KB국민은행이 알뜰폰 시장에 뛰어들면서 중소사업자가 설 곳은 더욱 좁아졌다는 지적이다. 지난 5년간 이동통신 자회사 4곳과 KB국민은행 1곳의 매출액은 2조2418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약 46%이었으며 특히, 지난 한 해 매출액은 전체 매출액의 약 60%를 차지했다.

박완주 의원은 “이통3사의 독과점을 견제하고 중소 상생을 위해 도입된 알뜰폰 시장이 결국 금융기업까지 진출하면서 대기업의 또 다른 놀이터가 돼버렸다”라고 지적하며 “중소사업자 보호를 위해 제도 보완이 시급하다”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특히, 이통3사 자회사 등록조건으로 자회사 합산 점유율이 50%를 넘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지만, 정작 50%를 넘었을 경우의 제재 규정이나 별도의 패널티는 없어 실효가 없다”라고 지적하며 “이미 알뜰폰 IoT 회선을 제외하면 2월 기준 통신 3사의 점유율은 50%를 초과한 사실을 고려해 점유율 산정 방식과 초과 시 제재 규정을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하영
kwonh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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