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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대통령실 용산 이전으로 UAM 사업 차질”… UAM 거점은 용산아닌 여의도

양원모

[디지털데일리 양원모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정 감사에서 “용산 대통령실 이전으로 서울시의 기존 도심항공교통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는 취지의 답을 내놨다.

오 시장은 지난 1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감에서 후보 시절 용산을 국제업무지구로 만들고, 원효로를 UAM 거점으로 삼겠다는 공약이 바뀐 이유를 묻자 “용산으로 대통령 집무실이 이전하면서 비행금지구역이 설정했기 때문”이라며 “인수위 단계에서 서울시 사업에 대한 우려를 충분히 전달했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 사업계획서에 표기된 UAM 거점은 용산이 아닌 여의도라고 한다. UAM은 오 시장뿐만 아니라, 송영길 당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도 언급한 서울시의 핵심 교통 공약 가운데 하나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7월 용산역 근처에 UAM을 탈 수 있는 ‘모빌리티 허브’ 건설 등을 골자로 하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구상’을 발표했다.

문제는 비행금지구역 규제다.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에 자리 잡으면서 용산 일대가 비행기, 드론 등을 울 수 없는 비행금지구역으로 묶이게 됐다. 만약 서울시 원안대로 사업을 추진하려면 비행금지구역을 해제해야 한다. 하지만 이 경우엔 “국가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국감에서 “국토교통부와 국방부, 수도방위사령부와 함께 고민하고 있다”며 “여러 대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하나가 워싱턴 비행금지구역 사례”라고 말했다.

미국은 9·11 테러 이후 2003년 워싱턴 D.C 상공을 특별비행규제구역(SFRA)으로 지정했다. 민항기가 SFRA에 진입할 때는 반드시 정해진 경로를 따라 비행해야 한다. 오 시장은 워싱턴 D.C 사례처럼 엄격한 관리 아래 UAM의 출입을 허가하는 모델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은 “UAM의 보안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이용객이 줄고 사업성이 떨어져 제2의 수상 택시로 전락할 것”이라며 “사업 참여 기업들의 우려가 적지 않은 만큼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오 시장에게 당부했다.
양원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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