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해외진출 ‘물꼬’...상품력·물류 강점 이식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내수를 넘어 해외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아직 전체 매출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아니지만 지속적인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선 해외시장 공략이 필수기 때문이다. 상품력이나 물류 운영 노하우 등 국내에서 역량 쌓은 강점을 해외로 가져가 테스트하거나, 국내 입점 판매자(셀러) 교육을 지원하기도 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올해도 수익성 개선 기조를 이어갈 전망이다. 코로나19 수혜 효과가 사라지고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며 소비자 물가 부담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2022년 11월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8조120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3% 늘었다. 단 이번 증가율은 관련 조사를 시작한 2017년 이후 역대 최저치다. 그간 거래액이 전년동월대비 두 자릿수대였던 점과 비교하면 증가율이 크게 줄어든 셈이다.
국내 출혈경쟁도 심해지면서 이커머스 업체들은 해외로 눈 돌리기 시작했다. 컬리는 전날 홍콩 이커머스 플랫폼 ‘홍콩티비몰’에 마켓컬리 브랜드관을 열고 한국식품을 판매하기로 했다. 컬리 해외시장 진출은 지난해 8월 싱가포르 식품 이커머스 플랫폼 ‘레드마트’ 입점 후 두 번째다.
컬리가 앞세우는 건 상품력이다. 국내에서 꾸준히 인기상품으로 꼽히는 이연복 목란 짜장면, 광화문 미진 비빔 메밀 등 컬리에서만 찾을 수 있는 간편식과 자체상품(PB)을 먼저 판매한다. 특히 홍콩티비몰은 식품 카테고리가 전체 매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컬리가 홍콩에서 성과를 거둔다면 중국·중화권 진출까지도 시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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